​정부컨벤션센터 뒤덮은 세종시 장애인들의 '자립생활 열정'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세종)김기완 기자
입력 2017-12-28 06:0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세종시 장애인자립생활센터, 제3회 자립생활 기념대회 열고 '힘찬도약' 다짐

  • 정치권·행정부·장애인단체·시민사회 등 각계·각층 참석해 자립생활 '비전 공유'

 세종시 장애인자립생활센터 소속 회원들로 구성·운영되고 있는 '세종오딧세이' 난타공연단이 행사 개최의 서막을 알리고 있다. [사진=김기완 기자]

지역사회 안에서 스스로 자립해 살아갈 수 있다는 장애인들의 열정이 많은 시민들의 눈시울을 적셨다. 동병상련의 아픔을 겪고 있는 장애인들에겐 희망을 줬고, 정치인에겐 자립시설 기반 조성 등의 필요성을 다시한번 각인시켰다.

세종시 장애인자립생활센터(소장 김지혜)가 27일 오전 어진동 정부세종컨벤션센터에서 '제3회 장애인자립생활 기념대회'를 개최했다.

형식적인 행사의 틀을 과감히 벗어던지고 장애인들의 자립생활이 왜 필요한 것인지, 또 그들이 얼마나 공동체에서의 자립생활을 갈망하고 있는지를 직접 확인시켜주는 자리였다.

장애인 인권보호와 인식개선, 권익 증진, 자립생활을 독려·지원하는 장애인자립생활센터의 활동이 내년에는 더욱 힘차게 비상할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신도심(행정중심복합도시) 이전을 앞두고 초심을 잃지 않은 새로운 각오를 되새기는 자리기도 했다. 내년 초 단체 사무실과 교육장을 신도심으로 이전 하면서 장애인 동료 상담과 권익 옹호사업 확대, 장애인 자립여행, 새나래 자조모임 확대 운영, 장애인 개별 자립지원 사업에 중점을 둘 예정이다.

또 장애인 탈시설 자립 지원과 장애인식개선공연단 운영, 중증장애인 활동지원 서비스, 활동보조인 양성 등 사업을 보다 내실화 한다는 계획이다.

지역 장애인단체를 비롯해 300여명의 회원과 시민들이 모여 서로를 격려하면서 보여준 열정은 행사장을 그야말로 감동의 도가니었다.

여기에 최교진 세종시교육감과 강준현 세종시 정무부시장, 행정부 관계 공무원, 고준일 세종시의회의장, 윤형권·김복렬·박영송·이태환·서금택·정준이 의원 등 다수의 세종시의원들이 참석해 그들을 격려했다.

(사)한국장애인자립생활센터총연합회 안진환 상임대표와 이웃도시인 충북 청주시와 충주시, 음성군을 기반으로 운영되고 있는 충북장애인자립생활센터총연합회 소장단들도 자리를 함께했다.

이날 기념대회는 세종오딧세이 난타팀(임상묵‧조정욱‧김현지‧임헌지‧박민순‧신동한‧이영미)의 공연과 올해 사업 성과를 되돌아보는 영상 시청으로 막을 올렸다. 세종오딧세이는 지난 2015년 난타 공연으로 행정안전부 장관상을 수상하며 장애인들의 자립생활 의지를 한 껏 고취시켰던 세종시 대표 장애인 난타공연단이다.
 

 김지혜 장애인자립생활센터 소장은 "앞으로 장애인 인권과 권익 보호에 한걸음 더 나아가는 복지전달체계로서 단체의 역할을 굳건히 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사진=김기완 기자]

김지혜 소장은 개회사에서 "올 한해 동안 지역사회의 뜨거운 관심과 지원으로 큰 어려움 없이 달려왔다"며 "앞으로 장애인 인권과 권익 보호에 한 걸음 더 나아가는 등 복지전달체계로서 역할을 굳건히 할 수 있도록 계속해서 노력하고, 성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어 장애인권 보호와 권익 증진에 힘쓴 이들에 대한 표창도 이뤄졌다.

△조정욱씨(세종시장 표창) △이지운씨(국회의원 표창) △문경희씨(세종시의회 의장 표창) △권구민 학생(세종시교육감 표창) △김수현씨(한국장애인자립생활센터총연합회 상임대표 표창) △최경숙·성정순씨(세종시장애인자립생활센터 소장 표창) △안혜관씨(세종시장애인자립생활센터 감사패) 등이 수상의 영광을 안았다.

게다가 세종무궁화로타리클럽 문지은 회장이 장애인자립생활센터 초대 후원회장으로 위촉됐다.

문 회장은 "지역사회 장애인들의 자립을 지원하는 단체의 후원회장으로 위촉돼 무거운 책임감을 느낀다"며 "세종시에서는 장애를 가진 친구들과도 벽 없이 행복하게 살아갈 수 있도록 장애인·비장애인이란 틀을 깨고 서로 도움을 주고 받는 지역사회가 되는데 노력하겠다"고 소감을 전했다.

발달장애인들로 구성된 페토 밴드팀(양현규‧길준성‧정현진‧권구민)은 흥겨운 음악을 통해 행사의 하이라이트를 장식하면서 막을 내렸다.

 제3회 세종시 장애인자립생활 기념대회'에 참석한 각계 인사들과 표창 수상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김기완 기자]

 강준현 세종시 정무부시장이 제3회 장애인자립생활 기념대회에서 축사를 하고 있다. [사진=김기완 기자]

 문지은 세종무궁화로타리클럽 회장이 장애인자립생활센터 초대 후원회장으로 위촉됐다. [사진=김기완 기자]

 27일 정부세종컨벤션센터 대연회장에서 진행된 제3회 세종시 장애인자립생활 기념대회는 300여명의 장애인 회원과 시민들이 모여 열기가 뜨거웠다. [사진=김기완 기자]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