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상상황 및 전망 >
o 현재, 전국이 대체로 흐리고 전남해안과 제주도에는 비(산지 비 또는 눈)가 내리고 있습니다.
o 오늘은 남해상에서 동진하는 기압골의 영향을 차차 받겠습니다. 전국이 대체로 흐리고 남부지방과 제주도, 강원영동은 비 또는 눈이 오겠습니다.
o 내일(21일)은 남해상에서 동진하는 기압골의 영향으로 전국이 흐리고 남부지방과 제주도, 강원영동에서 비 또는 눈이 오겠고, 낮에 전국 대부분 지역으로 확대되겠습니다.
- 강원산지, 경북북동산지 : 5~20cm
- 강원동해안, 경북(북동산지 제외), 경남서부내륙, 전북동부내륙, 제주도산지 : 3~10cm
- (21일부터)강원영서, 충청도(충남서해안 제외), 전라내륙(전북동부내륙 제외), 경남동해안, 경남내륙(서부내륙 제외), (21일)경기남부, 울릉도.독도 : 1~5cm
- (21일부터)충남서해안, 전라해안, 경남남해안 : 1cm 내외
* 예상 강수량(20일부터 22일 새벽까지)
- 강원영동, 경상도, 제주도 : 10~40mm
- 전라도, (21일부터)강원영서, 울릉도.독도 : 5~20mm
- 서울.경기도(21일), 충청도(21일부터) : 5mm 내외
* 예상 적설과 강수량은 17시 예보에서 변경될 수 있습니다.
o 특히, 내일과 모레(22일) 강원영동과 경북, 경남내륙, 전북동부내륙을 중심으로 많은 눈이 쌓이는 곳이 있겠고, 그 밖의 지역에도 눈이 쌓이는 곳이 있겠으니, 비닐하우스 등 시설물 관리와 교통안전에 각별히 유의하기 바라며, 앞으로 발표되는 기상정보를 참고하기 바랍니다.
o 모레(22일)는 기압골의 영향에서 벗어나 중국 상해 부근에 위치한 고기압의 가장자리에 들겠습니다. 전국에 가끔 구름이 많겠으나, 강원영동과 충청도, 전북, 경상도, 제주도는 새벽까지 비 또는 눈이 오겠습니다.
< 기온 전망 >
o 북동쪽에서 찬 공기가 유입되어 당분간 평년보다 기온이 낮겠고, 바람도 약간 강하게 불어 체감온도가 낮아 쌀쌀하겠으니, 건강관리에 유의하기 바랍니다.
< 안개 전망 >
o 오늘 밤부터 내일(21일)까지 비 또는 눈이 오는 곳에서는 가시거리가 짧은 곳이 있겠으니, 교통안전에 유의하기 바랍니다.
< 강풍 현황과 전망 >
o 현재, 전남남해안과 경상해안, 제주도에 강풍특보가 발효 중인 가운데, 오늘과 내일(21일) 남해안과 동해안, 제주도에는 바람이 매우 강하게 불겠고, 그 밖의 지역에서도 강하게 부는 곳이 있겠으니, 시설물 관리에 유의하기 바랍니다.
< 해상 현황과 전망 >
o 현재, 서해중부해상을 제외한 대부분 해상에 풍랑특보가 발효 중인 가운데, 당분간 대부분 해상에 바람이 매우 강하게 불고, 물결이 매우 높게 일겠으니, 항해나 조업하는 선박은 유의하기 바랍니다.
o 한편, 당분간 동해안에는 너울로 인해 높은 물결이 해안도로나 방파제를 넘는 곳이 있겠으니, 해안가 안전과 시설물 관리에 유의하기 바랍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