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픈애즈의 이슈 캘린더는 안드로이드폰 사용자를 대상으로 매주 실 사용자 데이터를 집계, 매주 관심도가 높아진 최신 트렌드 앱을 소개하는 코너다.
미세먼지 ‘나쁨’이 이어지고 있는 3월 3주차의 미세먼지·날씨 앱 순위는 총 설치수 기준으로 1위 원기날씨, 2위 케이웨더, 3위 미세미세, 4위 웨더퐁 순으로 나타났다.
총 설치수 145만으로 1위를 차지한 원기날씨는 날씨와 미세먼지 등을 직관적으로 한눈에 볼 수 있게 구성한 점이 특징이다. 심플한 UI와 컴팩트한 사이즈 덕분에 4050대에게 인기 있는 앱이다. 4050대 이용자가 많다 보니 고속도로교통정보, 네이버 지도, 카카오맵, 등의 위치앱을 함께 설치했다.
미세미세(총 설치수 90만)는 미세먼지에 특화된 앱이다. 총 설치 수로는 3위를 기록했지만 지난 주 대비 신규 설치자수가 2배 이상 늘어나, 최근 미세먼지에 대한 관심도가 크게 늘어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일반 날씨 앱과는 달리 미세먼지 농도를 8단계로 분류해 상세히 분석하고 있다. 미세먼지가 영유아 등 건강 취약계층에 더 민감한 만큼 아이를 키우는 30대 여성의 설치비중이 높고, 아기 개월수 계산 위잿, 열나요, 키즈노트 등 육아와 관련된 앱을 함께 설치했다.
4위는 웨더퐁(총 설치수 30만)은 사용자의 현 위치 혹은 관심 지역의 1~2km 반경 날씨를 실시간으로 제공하는 앱으로, 기상 상황에 따라 감정을 표현하는 캐릭터 ‘퐁’이 알려주는 감성 문구로 재미있게 날씨 정보를 전달한다. 남성의 설치비중이 65%를 차지하고 40대의 비중이 높으며, SK테크엑스에서 제작한 앱이라 SKT 스마트홈, T배경화면 등 SK와 관련된 앱을 함께 설치한 이용자가 많았다.
‘오픈애즈(OpenAds)’는 NHN AD가 운영하는 마케팅 정보 큐레이션 서비스로 ▲250여개의 광고 상품 정보 ▲광고 상품별 효율 데이터 ▲국내외 마케팅 트렌드 ▲광고 솔루션 등 마케팅 효율 향상에 꼭 필요한 정보들을 제공하고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