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일 아이지에이웍스의 ‘2017년 국내 중국 모바일 게임 성적 보고서’에 따르면 2017년 한국 구글플레이에 출시된 중국산 모바일 게임 수는 136개로, 전년대비 약 19% 증가했다.
구글플레이 장르 구분 기준 RPG·전략이 78%를 점유해 작년과 비슷한 수준이나, 두 장르의 비중에는 변화가 있었다. RPG는 전년대비 46%에서 65%로 증가한 반면, 전략은 27%에서 13%로 감소했다. 출시게임 중 RPG 비중이 가장 많이 증가한 것은 해당 장르가 국내에 진출한 중국산 게임 중 가장 좋은 성적을 보이고 있다는 학습효과 때문으로 풀이된다.
특히 지난해 한국 구글플레이 매출랭킹 TOP 20에 진입한 중국산 게임 수는 전년도 11개에서 16개로 증가했으며, 이들 게임의 연간 총매출액은 74% 늘어난 1965억원으로 집계됐다. TOP 20에 진입한 중국산 게임의 게임별 연평균 매출액은 전년대비 20% 상승했다.
아이지에이웍스 홍성민 중국사업부장은 "이미 성숙한 한국시장에서 게임 자체만으로는 경쟁력이 부족하며, 데이터에 기반한 시장분석을 통해 현지화된 마케팅 전략을 펼치는 것이 필수적"이라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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