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일 카카오게임즈에 따르면 2017년 총 매출액은 약 2013억원, 영업이익은 약 386억원으로 전년동기대비 99%, 282% 각각 상승했다.
당기 순이익은 약 606억원을 기록했다. 전년대비 영업이익의 증가, 블루홀 등 게임 개발사들에 전략적으로 투자했던 지분 평가 이익의 반영 등으로 전년 대비 당기 순이익은 약 956% 증가했다.
PC온라인 부문에서는 '검은사막'과 '카카오 배틀그라운드', 모바일 부문에서는 '음양사 for kakao', '프렌즈마블 for kakao' 등 신규 게임들의 매출이 더해져, 수익 구조를 다변화 했다. 특히 지난해 게임 부문에서만 연간 3420억원의 매출을 기록한 ‘카카오’의 게임 사업 부문을 11월 통합한 것을 감안하면, 올 2018년 연간 매출은 대폭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카카오게임즈는 자체 개발력을 강화하기 위해 지난 2월 개발 전문 자회사 프렌즈게임즈를 출범했다. 사명에서도 엿볼 수 있듯, 라이언, 어피치 등 ‘카카오프렌즈’ IP를 활용한 다양한 게임을 선보여, 독보적인 캐주얼 게임 개발사로 도약한다는 계획이다. 현재 프렌즈타운, 프렌즈레이싱, 프렌즈골프 등 개성 있는 신작을 준비 중이다.
남궁훈 카카오게임즈 대표이사는 “지난해 플랫폼 기반 서비스를 고도화 하고, 퍼블리셔로 시스템을 갖추는데 집중해 많은 경험들을 쌓았다”며 “2018년은 ‘프렌즈게임즈’를 통해 개발사로서 성공 사례를 축적하고, 신 사업 전진 기지인 ‘카카오VX’를 중심으로 카카오 공동체와 함께 협력 시너지를 낼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카카오게임즈는 올 5월 상장예비심사청구서를 제출하고, 시장 상황과 대내외적 환경들을 고려해 연내 상장을 목표로 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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