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체육관광부가 발표한 2017 국민실태조사에 따르면 성인은 2년전(2015년)에 비해 연간독서율이 65.3%에서 59.9%로 감소했고, 청소년도 94.9%에서 91.7%로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2013년 기준으로 한국의 독서율은 74.4%로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평균 연간독서율(76.5%)에 비해 뒤처지고 있는 상황이다.
이 후보는 "독서가 곧 국가의 경쟁력이며, 특히 청소년들의 독서는 대한민국의 미래와 직결된다는 평소의 소신에 따라 청소년으로 진입하는 첫 관문인 중학교 입학 때부터 책과 가까이 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고양페이’는 고양시내에서만 유통되는 지역화폐로서, 대기업·대형마트·대형서점 등에서는 사용이 불가하고 지역의 중소상공인 및 자영업자들에서만 유통될 수 있어 지역경제의 선순환 효과가 있는 화폐이다.
지원대상은 매년 고양시 내 중학교에 입학하는 신입생이며, 현재 중1 학생수는 9000여명이다
이재준 후보는 “도시가 행복하고 지속적으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책 읽는 도시가 되어야 한다 "며" 이를 위해 청소년부터 시작해서 고양시민 전체가 책 읽는 행복도시 고양으로 발전할 수 있도록 도서관활성화 등 후속정책을 지속적으로 추진해나가겠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