앙트십 캠프는 기존의 입시 위주 주입식 교육과 공교육의 한계를 극복하고 미래사회에 능동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도전정신, 문제 해결력, 창의적 사고 등 기업가정신(Entrepreneurship)을 함양해 미래사회의 성장 동력으로 청소년들의 잠재력을 증진시키자는 취지로 올해부터 실시하고 있다.
‘앙트십 캠프’는 포스코교육재단의 포항, 광양, 인천에 위치한 4개 고등학교(인문고 3, 공고 1)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실시하는 재단의 기업가정신 교육프로그램이다.
과정은 철저히 체험을 통해 스스로 체득하는 방식으로 이뤄진다. 기업 현장을 직접 방문해 보는 과정, 창업가와의 간담회 등 다양한 활동과 팀별 과제를 수행하는 교육프로그램이다.
과정은 도입과 심화과정으로 나뉜다. 도입 과정에선 나의 과거, 현재, 미래를 돌아보고 미래 사회의 산업환경을 내다본다. 그 환경에서 내가 할 수 있는 일을 찾아보고 실행하는 단계로 구성했다. 국내 IT기업이 밀집해 있는 판교의 테크노밸리에 위치한 스타트업캠퍼스에서 혁신 기업을 방문하고 가상화폐·스타트업 육성 등 다양한 분야의 특강도 실시했다.
심화과정에선 Social Entrepreneurship과 기업가가 되기 위한 도전정신과 전문성을 함양해 비즈니스 모델을 구현한다.
인천 송도 포스코인재창조원에서 캠프를 주로 진행했다. 성동구의 소셜벤처의 코워킹 공간인 헤이그라운드를 방문해 실제 스타트업의 창업 환경을 둘러보고 창업가들과의 간담회를 통해 실제 생생한 경험과 현장의 이야기를 나누었다.
특강자로 초빙한 실내 애니멀 테마파크인 ‘주렁주렁’ 정상민 대표는 사육사로 근무하던 중 테마파크를 창업한 생생한 경험담을 학생들에게 들려줬다. KAIST K-School의 안성태 교수의 ‘재무정보의 필요성’과 Dgist 임진우 교수의 ‘기술 혁신과 정보의 획득’에 대한 강의 등 다양한 교육 콘텐츠를 선보였다.
특히 KAIST의 안성태 교수의 경우 '포셉, 앙트십 캠프'의 기획 단계에서부터 참여해 프로그램 자문과 많은 조언을 해줬다. 이번 캠프에서 KAIST에서 개발해 학생들이 직접 재무, 마케팅 등 창업 일련의 과정을 가상 체험할 수 있는 ‘창업 시뮬레이션 게임’을 시현했다.
인천포스코고등학교 김형기 교감은 "그동안 초·중 원어민 영어캠프, 러시아 수학교수가 진행하는 수학캠프 등 우수 교육프로그램을 지역사회에 공유했듯 지역사회 협력 증진의 일환으로 ‘앙트십 캠프’를 지역 학생들에게 확대, 개방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