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기술정보통신부 과학기술혁신본부는 14일 출범 2년 차를 맞아 '과학기술관계장관회의'를 신설하는 등 국가 연구개발(R&D) 혁신 가속화를 위한 10대 정책 과제를 발표했다.
임대식 과기혁신본부장은 이날 대전 연구개발특구진흥재단 컨퍼런스홀에서 열린 '국가R&D 혁신방안 설명회'에서 "R&D 혁신으로 연구현장의 실질적인 변화를 이끌어내기 위한 중요 정책과제 10가지를 선정해 역량을 쏟을 것"이라고 말했다.
과기혁신본부의 10대 핵심 정책과제는 ▲과학기술관계장관회 신설 등 R&D 혁신 가속화 ▲중장기 이공계 인력양성 ▲공공연구기관 혁신 ▲R&D 글로벌화 전략 수립 ▲연구자 친화적 제도 혁신 ▲연구 관리·시스템 고도화 ▲R&D 투자모델 고도화 ▲R&D 평가체계 개편 ▲R&D 통한 경제성장 가속화 ▲규제개선, 기술사업화 활성화 등이다.
과기혁신본부는 우선 과학기술혁신 범부처 협의·조정을 맡을 '과학기술장관회의' 출범을 위해 이달 중 '과학기술관계장관회의 구성·운영계획(안)'을 마련, 관계부처 협의 및 설치 근거 법령 제정(대통령 훈령)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임 본부장은 "과학기술컨트롤타워로서 좀더 지속가능한 실행력 확보에 중점을 둬 R&D 혁신이라는 과학기술계의 오랜 숙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해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