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에서 음성인식기술을 이끄는 대표적 기업은 KT입니다. KT는 AI스피커 ‘기가지니’를 선제적으로 출시해 가입자 100만 명 이상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100만 이상 이용자의 말에 귀를 기울이는 ‘기가지니’는 얼마나 똑똑해졌을까요? 앞으로 매주 월요일 ‘기가지니’가 이용자로부터 가장 많이 들었던 재밌는 키워드를 소개해드립니다. (편집자주)
청량한 가을 하늘을 보며 공허해진 마음을 채우고 싶을 때, 서정적인 가을 경치 속에서 따듯한 멜로디로 나를 감싸고 싶을 때, AI가 제공하는 감성적인 추천 음악을 즐겨보는 것도 가을을 즐기는 좋은 방법입니다.
기가지니에게 건네는 몇 마디만으로 마음의 빈칸을 채워줄 음악을 들을 수 있다고 하네요. 이번주는 가을 감성을 어루만질 수 있는 기가지니 뮤직 키워드를 알려드립니다.
#가을에 어울리는 노래 들려줘
기가지니가 알려주는 가을감성 인기곡 순위입니다.
1. 아이유 (IU) - 매일 그대와
2. 어반 자카파 (Urban Zakapa) - 커피를 마시고 (Main Version)
3. 에피톤 프로젝트 (Epitone Project) - 선인장 (Vocal 심규선)
4. 정엽 - Nothing Better(서울무림전OST Ver.)
5. 패닉 - 기다리다
6. 어쿠스틱 콜라보 - I Do
7. 좋아서하는밴드 - 여름의 끝, 가을편지
8. 루시드 폴 - 보이나요? (Remastered)
9. 이상순 & 오지은 - 또 왜 그래
10. 소란 (SORAN) - 가을목이 (Acoustic Ver.)
2. 이런 가을 음악 어때요?
# 로맨틱하고 따뜻한 가을 노래 들려줘
기가지니는 "살랑살랑 가을에 잘 어울리는 음악을 들려드릴게요"라며 로이킴의 <그때 헤어지면 돼>를 추천해줬습니다.
3. 이런 가을 음악 어때요?
#가을의 외로움을 달래줄 노래 들려줘
기가지니는 "따뜻한 위로가 되어줄 노래를 준비했어요"라며 임창정의 <흔한 노래>를 추천했습니다.
4. AI가 엄선한 추천곡을 듣고 싶다면?
#오늘의 선곡 들려줘
기가지니는 "지니뮤직이 추천하는 오늘의 선곡 들려드려요"라며 어반 자카파의 <커피를 마시고>를 선곡했습니다.
5. 오래 두고두고 듣고 싶은 노래는?
#이 노래 '좋아요'해줘
마음에 드는 노래를 찾으셨나요? 그때는 "이 노래 '좋아요'해줘"라고 지니에게 말해보세요. 기가지니가 "'지니 좋아요'에 추가하였습니다"라고 말하고 음악을 즐겨찾기에 등록해줍니다. "‘좋아요’ 한 노래 들려줘"라고 말하면 해당 선곡 리스트를 감상할 수도 있습니다.
6.이런 느낌의 노래를 좀 더 듣고 싶을 때는?
#비슷한 노래(유사곡) 들려줘
노래를 듣는 중 "비슷한 노래(유사곡) 들려줘"라고 말하면 기가지니가 비슷한 카테고리의 노래를 재생합니다.
예를 들어, 이문세의 <옛사랑>을 듣다가 "비슷한 노래 들려줘"라고 말하면 김범수의 <슬픔활용법>이 추천되는 식으로 유사한 감성의 발라드곡이 재생되는 방식입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