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정원 런천미트(115g)’ 세균 사태로 식품안전에 대한 불안감이 증폭됐다. 이로 인해 식품의약품안전처의 식품안전정보 포털사이트인 ‘식품안전나라 사이트’에 대한 관심도 높아졌다.
식품안전나라는 식품영양 정보, 건강기능식품, 수입식품, 식품첨가물, 기구 및 용기포장 등의 정보를 제공한다. 이 중에서도 ‘이런 식품 드시지 마세요’ 에는 국내에서 유통된 식품 중 기준과 규격에 부적합해 회수 및 판매 중지된 제품 목록이 담겨 있다.
25일 기준 ‘회수·판매중지’ 목록에는 총 352개의 식품이 포함되어 있다. 가장 최근에 등록된 식품은 대상(주) 천안공장에서 생산된 청정원 런천미트 캔햄이다. 해당 제품은 지난 22일에 등록됐다.
대상(주) 천안공장에서 생산된 청정원 런천미트 캔햄은 지난 2016년 5월 16일에 생산됐고, 유통기한이 2019년 5월 15일인 제품이다. 이는 지난달 말 소비자 신고에 의해 세균 검출 사실이 알려진 논란의 제품이다.
청정원 런천미트 이외 농업회사법인황가네(주)의 황가네 골드 고춧가루, 해남진양주의 진양주, (주)천본의 감자고로케 등이 회수·판매중지 목록에 올랐다.
회수·판매 중지 처분을 받은 제품들은 판매업소 방문, 택배 수령 등으로 회수한다. 그러나 청정원 런천미트, (주)천본의 감자고로케 등의 문제 식품에 대한 회수방법이 대부분 공란으로 되어 있어 소비자들의 불만이 더욱 커지고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