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일 오전 쿠팡, 배달의 민족, 당근마켓, 번개장터, 업비트, 코인원 등 주요 웹사이트 및 애플리케이션(앱)에 접속장애가 발생했다.
국내 최대 암호화폐 거래소 중 하나인 업비트는 이날 긴급공지를 통해 “현재 서버 장애로 인해 업비트 서비스를 일시적으로 이용할 수 없다”고 알렸다. 코인원 역시 긴급 점검 안내를 통해 “코인원 홈페이지의 모든 서비스 이용 불가. 이용에 불편을 드려 대단히 죄송하다”고 전했다. 이외 고팍스, 코인레일, 오케이코인 등 국내 암호화폐 거래소가 대부분 접속 장애를 겪었다.
암호화폐 거래소뿐만 아니라 쿠팡, 배달의 민족 등 쇼핑 사이트의 접속도 마비됐다. 쿠팡 사이트는 이날 오전 9시 338분 기준 ‘502 Bad Gateway’ 문구만 뜨고 접속이 되지 않았다. 현재는 복귀된 상태다. 국내 나이키 공식 온라인스토어 역시 ‘TIME OUT. SITE DOWN’의 장애 안내 페이지가 등장했다. 배달의 민족, 마켓컬리, 야놀자 등 모바일 앱도 앱 결제 등의 서버 이용 서비스가 연결되지 않았다.
업계에 따르면 이날 주요 사이트와 앱의 접속 장애는 아마존웹서비스(AWS) 서버 장애 때문으로 알려졌다. 업계 관계자는 “AWS의 EC2(Elastic Compute Cloud) 관련 한국 네트워크 서버를 사용하는 웹사이트의 접속과 앱 서비스 이용이 불가능한 상태”라고 말했다.
AWS는 아마존닷컴이 제공하는 각종 원격컴퓨팅서비스(웹서비스)이다. 한편 AWS 관계자는 “현재 원인을 파악하고 있다”며 장애 원인이 파악되는 대로 공지하겠다고 전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