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을 깨우는 AI, SK텔레콤 누구] 11월 5주차 인기 키워드 '워너원·김나영'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윤경진 기자
입력 2018-12-04 10: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이제 1가구 1 인공지능(AI) 스피커 시대가 열립니다. 시장조사기관 카날리스는 2020년에 AI 스피커가 2억2500만대로 늘어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말을 걸면 그 음성을 인식해 유익한 정보를 제공해주는 AI 스피커의 보급은 '음성검색시대'의 도래를 앞당기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AI 기업들은 음성 데이터의 축적에 심혈을 기울이며 더욱 진화된 음성인식기술로 우리의 생활을 편리하게 만들어 줄 것입니다. 국내 이동통신사 1위 업체 SK텔레콤의 '누구(NUGU)'는 2016년 9월에 출시된 국내 최초 AI 스피커입니다. 출시 후 2년 동안 총 36개의 서비스를 선보였으며, 월간 사용자는 6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누구는 스피커뿐만 아니라 내비게이션 T맵, 인터넷TV(IPTV) 셋톱박스, 키즈폰과 같은 디바이스에도 탑재돼 사용자들과의 접점을 늘려가고 있습니다. 이젠 집 안 거실을 넘어 자동차, 호텔 객실에서도 AI 음성인식 서비스를 즐길 수 있습니다. 아주닷컴은 SK텔레콤의 '누구'가 어떤 대화를 나눴는지를 살펴보고, 사용자들이 관심을 가졌던 음성검색 트렌드와 키워드를 분석해 소개하겠습니다.
 

11월5주차 NUGU백과 인기 키워드[그래픽=김철민 디자이너]


'누구(NUGU)' 이용자들의 11월 5주차(11월23일~11월29일) 관심사를 정리했습니다.
 

레드카펫 가득 채우는 워너원 [사진=연합뉴스]


◆ 워너원

NUGU 백과 인기 키워드 1위는 ‘워너원’이었습니다. 워너원은 지난 2017년 8월 데뷔한 한국의 11인조 보이그룹입니다.

워너원은 11월 28일 인천 남동 체육관에서 열린 '2018 Asia Artist Awards'(2018 아시아 아티스트 어워즈)에서 'AAA 아시아 핫아티스트상'과 'AAA 올해의 아티스트상', 'AAA 베스트 아티스트상(가수 부문)'을 받았습니다.

워너원은 "너무 값진 상을 주셔서 감사드린다"며 "하루하루가 아쉽고 아까운 시간이 지나가고 있다. 앞으로도 함께 걸어줄 워너블 진심으로 감사하고 사랑한다"고 소감을 밝혔습니다.
 

슈퍼맨이 돌아왔다, 나은이 시축 장면[사진=KBS]


◆ 조성모·박주호

지난달 18일 방송된 KBS 예능프로그램 '해피선데이-슈퍼맨이 돌아왔다'에 가수 조성모와 아들 봉연 군이 출연했는데요.

경기도 파주에 있는 조성모의 집이 방송에 나왔습니다. 물기 하나 없는 주방과 햇살 가득한 거실이 카메라에 잡혔고 집안 복도 끝에는 투명한 그랜드피아노가 있어 많은 관심을 받았습니다.

축구선수 박주호도 딸 나은 양과 함께 전파를 탔습니다. 방송에서 나은이는 첫 시축에 도전했습니다. 연습을 끝내고 축구장에 들어선 나은이는 수많은 관중과 함성 앞에 겁을 먹다가 마스코트의 도움으로 무사히 시축을 해냈습니다. NUGU백과 인기 키워드 2위에 조성모가 4위는 박주호가 차지했는데요. NUGU백과 키워드 순위만으로도 슈퍼맨이 돌아왔다의 인기가 느껴지네요.
 

방송인 김나영[사진=김나영 인스타그램]


◆ 김나영

방송인 김나영의 남편 최씨의 구속 사실이 알려지면서 인기 키워드 5위에 올랐습니다. 최씨는 금융당국의 허가를 받지 않은 불법 선물옵션 업체를 운영해 200억원대 부당이득을 취득한 혐의로 구속됐습니다. 선물거래는 주식거래보다 위험성이 높아 금융당국에 신고해야 하지만, 최씨는 신고를 하지 않았다고 합니다.

하남경찰서는 11월 13일 자본시장과 금융투자업에 관한 법률 위반 및 도박개장 혐의로 업체 대표인 최씨 등 3명을 구속했습니다. 최씨는 2016년 5월부터 최근까지 선물옵션 업체를 운영하며 인터넷 BJ와 증권사 직원을 활용한 홍보로 투자자 1063명을 모았습니다.

김나영은 "남편의 직업을 정확하게 알지 못했고, 남편의 일이 불법인지 전혀 몰랐다"고 털어놨습니다.
 

미운 오리 새끼의 한 장면[사진=SBS]


◆ 이민정

배우 이민정은 지난달 25일 SBS '미운 오리 새끼'에 출연했습니다. 이날 이민정은 이병헌과 결혼 생활을 이야기했습니다. 남편인 이병헌이 '깨는 순간'이 뭐냐는 질문을 받자 이민정은 "깨는 순간보다 서러웠던 순간이 있었다"며 "전 밥을 굉장히 천천히 먹는다. 그런데 남편은 밥을 정말 빨리 먹는다. 신혼 때는 5분도 안 돼서 다 먹었었다. 그리고 입도 크지 않냐"고 말했습니다.

이어 "내가 국을 가지고 오고 있는데 밥을 다 먹은 거다. 그게 약간 서운했다"며 “서운함을 이야기했더니 나 올 때까지 한 입 먹고 기다리더라. 그러다가 다리를 떨다가 또 두 입 먹고 그러더라"며 당시 모습을 설명했습니다.

이민정의 유심히 지켜본 김건모 어머니는 이민정을 향해 "이민정 씨가 나온 드라마 중에 푼수 같이 나온 드라마가 있었는데 원래 캐릭터도 그런 면이 많아서 저렇게 소화를 잘하나 싶었다"며 "그런데 오늘 보니까 너무 속이 꽉 찼다. 생각하는 것도 보통 아니다"고 칭찬했습니다.

김건모 어머니 말씀처럼 이민정의 속이 꽉 찬 모습에 인기 키워드 7위에 오른 거 아닐까요?
 

송민호[사진= YG엔터테인먼트 제공]


◆ 송민호

지난달 26일 그룹 위너에서 솔로 가수로 변신한 송민호의 첫 정규 앨범 'XX"가 공개됐습니다. 대표곡 '아낙네'가 공개 당일 국내 최대 음원사이트 멜론을 비롯해 엠넷, 올레, 벅스, 소리바다, 지니 등에서 1위를 기록했습니다. NUGU 백과 키워드 9위를 차지한 이유도 신곡 발표로 보입니다.

아낙네는 70년대 인기곡 '소양강 처녀'를 샘플링 해 힙합과 옛 가요를 세련되게 접목한 곡입니다. 한편, 송민호는 이날 아주경제와 인터뷰에서 "올 초 공황장애를 앓았다. 힘든 시간을 보냈다. 그 시간 동안 작업실에서만 살았는데 혼자 있으면, 더 힘들어지고 한없이 깊어지면 우울해지다가 그림을 그리거나 음악작업을 하는 등 여러 가지 작업으로 극복했다"며 "최근에는 많이 나아진 것 같다. 주변 사람들과 대화도 많이 하고 주변 친구들에게도 많이 도움을 받았다"며 공황장애를 겪었던 사실을 고백했습니다.
 

블랙프라이데이 할인행사에 몰려든 소비자[사진=연합뉴스]


◆ 블랙프라이데이

인기 키워드 10위에 블랙프라이데이가 올랐습니다. 11월 23일은 미국 최대 쇼핑 성수기인 블랙 프라이데이였는데요. 온라인 유통 분석업체 '어도비 애널리스틱스'에 따르면 블랙 프라이데이 온라인 매출은 62억2천만 달러(약 7조원)로 집계됐습니다. 아마존과 월마트를 포함한 미국 상위 80대 온라인 소매업체를 분석한 결과라고 합니다. 이 수치는 지난해와 비교해 23.6% 높아진 수치입니다.

※해당 키워드 순위는 누구(NUGU) 서버에 들어오는 각 POC(스피커, T맵, 미니폰, Btv 등) 별 발화요청 건의 키워드를 추출해 나온 결과입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