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르텍스가 공개한 테스트넷은 채굴 테스트 체인 ‘버나드’, AI 스마트 컨트랙트 테스트 체인 ‘돌로레스 베타1’이다.
채굴 테스트 체인인 ‘버나드’에서는 채굴자가 테스트넷에 참여하고 테스트 코인을 수령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채굴자는 테스트넷을 통해 테스트에 참여하고 테스트 코인을 수령할 수 있다. 채굴용 소프트웨어를 설치하고 채굴 주소, 월렛 주소를 입력하면 체굴 테스트넷을 실행할 수 있다.
AI 스마트 컨트랙트 테스트 체인 ‘돌로레스 베타1’에는 AI 모델과 데이터 업로드, 추론 기능이 추가된 블록체인 브라우저인 ‘세레브로(Cerebro)’, 풀노드, PoW 매커니즘 기반의 안티-ASIC, GPU 친화적인 쿠쿠 사이클(Cuckoo Cycle)의 합의 알고리즘, AI 모델 및 호출 데이터를 지원하는 AI 스마트계약 편집 도구, CVM 전속 추론엔진인 ‘Synapse(시냅스)’, AI 지정화 및 압축 과정, 더 많은 AI 모델 및 데이터 저장을 가능하게 하는 코르텍스 스토리지 구조 설계 등이 포함됐다.
코르텍스 관계자는 “전세계적인 AI 블록체인 모델의 오픈 소스 커뮤니티를 구축하고, 글로벌 AI 오픈소스 플랫폼으로 발전하는 것이 최종 목표”라며 “백서에 기재된 로드맵보다 개발 기간이 단축된 만큼 기술 개발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해 모두가 신뢰할 수 있는 프로젝트로 성장해나가겠다”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