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하는 공직자 여러분 !
새해 복 많이 받으시고 소원성취하시길 기원합니다.
기해년 천간의 기(己)는 토에 해당하고 색으로 구분하면 황금색을 뜻하여 올해가 황금돼지띠의 해라고 합니다. 황금돼지의 해에 시민 모두에게 복된 일이 많았으면 좋겠습니다.
지난해 남북 두 정상 간의 2차례 만남과 북미정상회담으로 인한 한반도의 평화 분위기 정착 속에서 우리시는 즐거운 변화, 더 좋은 동두천이라는 가치 실현으로 더불어 잘 사는 행복한 도시를 만들고자 노력했습니다.
즐거운 변화, 더 좋은 동두천은 시민 여러분 앞에서 한 약속이자 제가 소망하는 동두천의 모습이고 시정을 움직이게 하는 힘이기도 합니다.
저는 민선 7기 제19대 동두천시장으로 취임하면서 지역경제 활성화와 시민이 만족하고 사회적 약자가 행복한 동두천 그리고 시정의 최우선이 시민이라는 세 가지 약속을 이행하겠다고 했습니다.
이를 실행하기 위해 금년도 예산은 지난해보다 553억 원이 증가한 4,668억 원으로 편성하여 시민의 복리 증진을 위해 5개 분야의 역점시책을 추진하겠습니다.
먼저, 지역경제를 활성화 시키겠습니다.
소외계층의 일자리 지원과 큰시장 공영주차장 조성, 원도심 경제 활성화 사업, 완성품 판매장 설치, 지역화폐 발행 등에 169억 원을 투자하고, 국가산업단지 조성사업이 원활하게 추진될 수 있도록 행정력을 기울이겠습니다.
또한, 캠프 보산 사업과 연계한 월드푸드스트리트 조성을 추진하여 보산동 지역의 상권을 활성화 시키고, 생연로 일원에 추진 중인 5060 청춘로드 조성사업도 계획과 같이 이행되도록 하겠으며 원도심 상가 활성화를 위하여 중앙동 도심공원에 수영장과 시청 별관을 건립하여 원도심에 인구가 유입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하겠습니다.
둘째, 어르신 등 사회적 약자가 행복한 도시를 만들겠습니다.
장애인 이동권 보장을 위한 콜밴을 14대로 확대 운영하고 영유아 보육료 및 아동 수당 지원 등 아동 및 여성복지 증대와 경로당 운영프로그램 확대 등을 통한 노인복지 증진을 위해 933억 원을 투자하는 등 보편적 복지를 실현해 나가겠으며 행정복지센터의 기능 강화를 통하여 복지서비스에서 사회적 약자가 소외되는 일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셋째, 교육이 특별한 도시를 만들겠습니다.
더 좋은 학교 만들기 사업, 애향 및 자립장학기금 확대, 어린이집 및 학교에 공기청정기를 설치하는 등 교육하기 좋은 환경을 조성하고 걸산마을 행복학습관 신축, 평생교육원 프로그램 확대 운영, 평생학습 동아리 운영 등을 통해 평생학습도시의 기틀을 마련하겠습니다.
청소년수련관은 청소년들의 건전한 여가활동은 물론 다양한 체험활동과 특기·적성 프로그램을 제공하여 청소년들의 역량을 개발하는 공간으로 활용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넷째, 깨끗하고 질서 있는 도시를 만들겠습니다.
재활용품의 수거 주기를 주 6회로 확대 운영하고 통합관제센터는 방범용 CCTV 추가 설치와 경찰서, 소방서 등 유관기관과의 유기적인 협조체제 구축으로 시민의 안전지킴이로의 역할을 다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이외에도 어수로 확장사업과 국도대체 우회도로 연결교량 및 은현IC 연결교량 설치 그리고 국도 3호선 봉양IC진입도로 확장공사와 전선 지중화 사업 등을 추진하여 시민의 교통복지가 향상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아울러 신시가지 악취 문제 해결을 위해 양주시 하패리의 축산농가 3개소에 대하여 폐업을 추진하여 악취원을 제거해 나가겠으며 산업단지 섬유염색사업장에 백연 방지 시설을 설치하여 악취로부터 고통받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다섯째, 더불어 살기 좋은 도시를 만들겠습니다.
동두천자연휴양림 조성사업과 소요산 산림욕장 확대 개발 그리고 국민체육센터는 금년도에 준공하여 시민들이 활용할 수 있도록 하겠으며 경기북부 어린이박물관 주변에 편의시설을 확충하고, 축산물브랜드육 타운 용도변경과 연계한 수련원 건립으로 소요산권 관광벨트를 구축하겠습니다.
또한 시민회관 리모델링을 통한 시민 문화공간 개선과 축구장, 족구장 등을 건립하여 시민의 여가 활동 공간을 확대해 나가겠습니다.
존경하는 시민 여러분!
그리고 공직자 여러분!
대망의 2019년도는 민선 7기가 구상하고 계획한 것을 시작하는 첫해로 흔들림 없이 모두 하나 된 힘으로 우리의 밝은 미래를 위해 도전해 나가야 합니다. 우리가 모두 힘을 합한다면 우리가 바라는 결과는 더욱더 쉽고, 빠르게 우리 곁으로 다가올 것입니다.
우리들의 희망을 실현하는 가슴 벅찬 2019년을 기대하며, 시민 여러분과 함께 더 좋은 동두천을 위한 도전과 변화를 시작하겠습니다.
시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더 노력하겠습니다. 항상 관심을 두시고 성원해 주시는 여러분께 감사드리며, 기해년 한해도 10만 시민 모두의 가정에 평안과 행복이 가득하기를 기원합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