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육·문화계 단체는 지난 10일 오전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선수의 현재와 미래에 절대적인 권력을 행사하는 코치와 감독, 외부의 시선으로부터 차단된 폐쇄적인 숙소와 훈련장, 그리고 사고가 났을 때 묵인, 방조 심지어 공조하는 침묵의 카르텔까지 이번 사태에 영향을 미쳤다"며 체육계의 부조리를 지적했다.
카르텔은 담합과 비슷한 표현으로 생산을 제한하는 행위를 뜻한다. 첫 등장은 17세기 문헌으로 네덜란드어에서 유래한 단어다. 서로 적대하는 국가 사이에서 체결된 서면 조약이다. 각자 다른 집단이 서로의 이해관계를 위해 공동의 목표를 가지고 이를 달성하기 위해 연합체를 만들고 담합하는 것을 의미한다. 카르텔의 목적은 시장 통제에 있다. 경제적으로 같은 종류의 상품을 생산하는 기업이 서로 가격이나 생산량 등을 협정해 경쟁을 피하고 가격을 임의로 설정해 이윤을 확보하는 행위를 '카르텔'이라고 한다. 기업 카르텔뿐만 아니라 원유 생산량을 조절하는 원유 카르텔이나 마약 카르텔 등도 존재한다.
카르텔은 사회집단이나 이해집단에서 만들어지기도 한다. '체육계 미투'가 뒤늦게 폭로된 이유에는 '침묵의 카르텔'에 있다. 침묵의 카르텔은 불리한 문제나 현상이 발생했을 경우 조직적으로 침묵하고 은폐하는 것을 의미한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