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책은 네이버 제일의 쇼핑몰 창업카페의 노하우를 공개한다.
네이버 창업카페 ‘엑스브레인의 홈페이지&쇼핑몰’ 운영자 엑스브레인은 11번가를 비롯한 국내 굴지의 쇼핑몰 론칭에 참여한 20년 경력의 온라인 쇼핑몰 마케터다.
그는 “SNS 마케팅은 수단일 뿐, 만능키가 아니다”라고 말한다. 지금 유행하는 인스타그램·페이스북 마케팅도 새로운 SNS가 나타나는 순간 무용한 것이 된다는 것이다.
따라서 제대로 된 마케팅 전략을 알아야 변화하는 마케팅 플랫폼에 따라 효과적인 마케팅 전술을 짤 수 있다. 저자는 '남들이 다 하니까', '누가 이걸로 대박났다고 하니까', 그저 따라하다가 돈과 시간 모두 버린 사장님들을 돕기 위해 그 동안의 기록과 노하우를 모아 이 책을 썼다.
대박 쇼핑몰의 주인공이 되고 싶다면 성공한 쇼핑몰들의 특징을 분석해야 한다. 성공한 쇼핑몰들은 모두 ▲잘 선정한 아이템 ▲차별화된 기획력 ▲탁월한 마케팅 삼박자를 고루 갖추고 있다.
이 책은 쇼핑몰을 시작하려는 사장님들부터 쇼핑몰을 운영하고 있지만 매출이 안 나와 고민 중인 사징님들까지 모두에게 대박 쇼핑몰 사장님이 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대다수의 사장님들이 11번가, 스마트스토어, 쿠팡 등 모든 오픈마켓에 입점하려고 하지만 이 책은 처음에는 한 군데만 먼저 입점할 것을 권한다. 오픈마켓마다 적용되는 플랫폼이 다르기 때문에 창업 초기에는 선택과 집중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특히 소자본 창업을 계획하고 있다면 독립된 쇼핑몰을 차리는 것보단 이미 플랫폼이 갖춰져 있는 오픈마켓에서 시작하는 것이 유리하다.
이 책은 중국 구이저우마오타이 경영 고문 왕중추가 이끄는 디테일경영연구팀이 3년 동안 마오타이주창을 현지 조사하고, 마오타이그룹 고위층을 포함해 270명을 인터뷰하고, 700만자 이상의 자료를 분석하고, 마오타이 품평감상회에 100차례 넘게 참석하고, 마오타이 생산 작업장을 30회 이상 참관해 마오타이 기업이 현재의 세계적 브랜드로 성장하기까지의 역사를 담았다.
이 책의 저자는 2015년 포니정 재단에서 기초학문 진흥을 위해 인문·역사 분야의 연구를 지원하는 ‘신진연구자 학술지원’을 받았고 이 책은 학술지원의 결과물이다.
이 책의 목표는 18세기 진한고문론(秦漢古文論)의 전개 양상을 검토하고, 실제 산문에서 어떻게 실현됐는지 살펴 보는 것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