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컬 인터뷰]세인트폴 진주 캠퍼스 김선식 이사장 "아이들 꿈 품은 진주, 빛 발하리라"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진주)박신혜 기자
입력 2019-06-07 16:4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글로벌 인재 육성에 모든 역량 쏟겠다"

세인트폴 진주캠퍼스 김선식 이사장이 "교과 과정과 학습 폭표" 등을 설명하고 있다. [사진=박신혜 기자]


동량지재(棟梁之材)란 고사성어가 있다. 마룻대와 들보로 쓸 만한 재목(材木)이라는 뜻으로, 국가나 가정에서 중임을 맡을 만한 인재(人材) 육성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성현들의 가르침이다.

국내에서 높은 학구열과 명문학교가 많은 곳으로 유명한 경남 진주. 그곳에 아이들의 꿈을 담아, 글로벌 인재를 육성한 곳이 있다.

세인트폴 진주 캠퍼스(SPJC)는 2017년 9월 개교 이후, 유치부부터 중등교육과정까지 100여명의 아이들이 수학을 하고 있다.

SPJC는 50년 역사를 자랑하는 미국 비영리 교육 재단의 나셀 국제 학교과정을 따르는 교육기관이다. 본교와 동일하게 진행되는 교육과정으로 졸업 후 미국 학력을 인정받을 수 있다.

진주 혁신도시에 위치한 SPJC는 수준 높은 국제 교육을 표방하며, 학교내 모든 수업은 영어로 진행된다.

영어를 주 언어로 중국어와 한국어를 제2 언어로 삼고 수학, 과학, 토론, 코딩 등 창의 교육 중심으로 교과 과정이 이뤄졌다.

설립 3년째로 접어드는 SPJC는 또 다른 도약을 꿈꾸고 있다. 아이들의 꿈과 함께, 진주의 꿈을 함께 펼칠 수 있도록 영어 뮤지컬, 드라마, 기자단 운영, 다문화 자녀 장학생 선발, 지역 봉사활동 확대 등 다양한 정책을 전개할 예정이다.

김선식 이사장은 “조기유학, 해외유학 등의 관심이 높아지면서 국제학교의 수요가 늘어나고 있다. 이러한 사회적 분위기 속에 우리 세인트폴 진주 캠퍼스는 한국인의 긍지를 일깨우고, 더 나아가 글로벌 인재를 육성하는데 모든 역량을 쏟아 붓겠다”고 각오를 밝혔다.

다음은 일문일답.

◆세인트폴 진주캠퍼스 설립 계기는.

=진주 같은 지방도시에도 글로벌 인재를 양성하는 글로벌 교육관을 설립해, 자라나는 아이들에게 자신이 가지고 있는 무한한 잠재력을 펼칠 수 있도록 더 폭 넓은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설립하게 됐다.

◆교육 이념과 교육철학은

=세계적 지성과 아름다운 마음까지 갖춘 글로벌 리더십을 배양하는 게 교육이념이며, 교육은 아이들이 배움의 기쁨을 누리게 하고, 바른 인성과 지성을 겸비한 후, 자신의 재능을 찾아서 세상의 인재로 성장해 마침내 살아가는 행복과 보람을 누리도록 인도해주는 것에 목표를 두고 있다.

◆세인트폴의 차별화는 무엇인지.

=외국인 학교는 한국에 위치한 외국 학교이기 때문에 그 나라의 교육과정을 따른다. 프랑스 학교는 프랑스 교육과정을, 독일 학교는 독일 교육과정을 따르도록 되어 있다. 세인트폴 진주 캠퍼스도 미국 미네소타 주의 교육 과정을 충실히 제공하고 있다. 그러나 한국인으로서 정체성이 확립되는 시기인 만큼 우리 진주 캠퍼스는 한국의 국어 교육과정도 제공하며, 한국사와 한자를 선택해서 이수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한국인으로서 내적 자부심과 문화적 지식을 갖춘 세계 문화의 글로벌 리더를 만드는 것이 우리 캠퍼스의 교육 방향이자, 타 학교와의 차별화가 될 수 있다.

◆세인트폴 진주캠퍼스에 입학하려면 어떤 절차를 밟아야 하는지.

=입학 상담 후 입학시험을 치러야 한다. 입학시험을 통해 학습 및 생활 도구인 영어로 학교 생활과 학업을 수행할 수 있는 지를 평가를 한다. 기존 학교나 학원에서처럼 한국어로 한 두시간 진행하는 영어회화, 문법 수업이 아니라 영어로 수학, 사회, 과학 과목을 공부하며, 미술, 음악, 체육 활동을 한다.
매월 한 번 어셈블리나 현장학습, 교내 행사의 모든 공식 언어가 영어이기 때문에 영어 능력을 기본 바탕으로 두어야 한다.
그러나 영어보다 더 중요한 것이 학습 태도와 의지이다. 입학 시험 때 수학이나 한국어, 추론, 인성 등을 보는데 학습 의지와 태도가 훌륭한데 영어 노출 기회가 적어 영어 시험 성적이 다소 낮은 학생들을 위해 영어 보충 수업 및 Prep 과정, 세인트폴 기초 과정(Foundation course) 등을 통해 영어 실력을 준비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마련할 계획이다.
또한 영어뿐만 아니라 세계 시민의식, 책임감 있는 학습자, 배려하는 리더십을 갖추도록 하는 학생이 우리 세인트폴 진주 캠퍼스의 교육 목표이며, 이런 자질을 갖추었는지를 평가하는 첫 절차가 입학시험이다. 필기 시험, 면접, 학교장~학부모 면담까지 포함해 약 두시간의 테스트를 거친 후, 합격이 되면 입학 허가서 및 입학에 필요한 행정절차를 밟을 수 있다.

◆세인트폴 진주 캠퍼스가 경남지역에서 다양한 활동을 준비하고 있다던데, 사회환원 또는 지역 봉사 계획은.

=서부 경남에서 진주는 교육의 메카이다. 미국 교육과정은 세인트폴 진주캠퍼스(SPJC)가 최초인데, 지역 학생들에게 보다 다양한 교육의 기회를 제공한다는 것이 우리의 가장 큰 보람이다. 주니어 토플 시험을 예전에는 타 지역에서 치러야 했는데 지금은 진주, 사천 근교 학생들이 세인트폴 진주 캠퍼스 내에서 응시할 수 있다. 앞으로 영어 토론대회, 말하기 대회 등 지역 학생들이 참가할 수 있도록 확대할 계획이다. 공용어인 영어로 자기표현을 하는 것은 문제해결을 키울 뿐 아니라 어린 학습자들이 세계 사회에서 자기 역량을 발휘하는 초석이 된다.
이 뿐만 아니라, 드라마, 뮤지컬 등을 기획하고 있으며, 특히 오는 9월 새학기 부터는 방송반을 기획해, 어린이기자단을 양성시킬 계획이다. 방송반 아이들은 진주 지역 축제나, 역사 유적, 인물 등에 대해 한국어와 영어로 소개하는 신문을 발간할 예정이다. 이는 진주 지역을 외부에 알리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다. 바른 인성과 교육을 토대로 지역의 것을 외부 세계에 알리는 것 역시 우리 미래 세대가 할 수 있는 일이며, 이를 위해 SPJC가 그들에게 최고의 교육 환경을 제공할 것이다.
더 나아가 캠퍼스가 조금 더 여력이 된다면 다문화 가정 자녀들을 대상으로 재능있는 아이들을 발굴해 장학생으로 입학시켜, 글로벌 인재로 양성할 계획도 가지고 있다.

◆학교 관계자 및 학부모님들에게 당부의 말씀은.

=학교 관계자분들에게는 항상 고마운 마음뿐이다. 지금처럼 글로벌 명문을 만들어간다는 자부심을 가지고 일하면서 아이들과 함께 행복하길 바란다.
아울러 SPJC를 믿고 자녀들을 맡겨주시는 부모님들께도 항상 고마운 마음이다. 학부모님들의 기대에 부응하는 캠퍼스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아이들과 학부모님과 세인트폴 진주 캠퍼스는 한 팀이라는 것을 잊지 마시고 적극적인 소통과 협력을 부탁드린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