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복은 어떤 날일까요? [카드뉴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윤경진 기자
입력 2019-07-22 15:3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이미지 확대
Next
  • 1 / 12

  • 1. 7월 22일 월요일, 오늘은 삼복중 두 번째 복날인 중복입니다.

    2. 삼복이란 음력 6월에서 7월 사이에 들어가는 잡절(24절기가 아닌 잡다한 절기)로 초복, 중복, 말복을 모두 가리킵니다.

    3. 하지로부터 세 번째 경일을 초복, 네 번째 경일을 중복, 입추 후 첫째 경일을 말복이라 합니다.

    4. 삼복은 음력의 개념이 아니라 24절기를 기준으로 정하기 때문에 소서(양력 7월 8일 무렵)에서 처서(양력 8월 23일 무렵) 사이에 들게 됩니다.

    5. 복날의 경우 날씨가 매우 무더워서 야외활동이 어렵습니다. 선조들은 이날 기운 보충을 위해 영양소를 많이 섭취할 필요가 있었습니다.

    6. 이때 주로 고기 요리, 그것도 수분 보충용으로 물기가 있고 열기를 돋게 하는 부재료를 이용한 국물 고기 요리를 주로 섭취했습니다.

    7. 이런 음식 문화가 오늘날까지 이어져 내려오고 있습니다. 그 때문에 복날만 되면 전혀 다른 업종의 식당들도 이날만큼은 복날 음식을 선보이곤 합니다.

    8. 복날에 대표적으로 먹는 것은 삼계탕입니다. 이 외에 육개장, 장어구이, 추어탕, 설렁탕 등의 각종 보양식을 먹습니다. 과거에는 보신탕도 즐겨 먹었는데

    9. 그래서 '복날 개 맞듯이'란 말도 생겼습니다. 과거 개를 도살할 때 두들겨 패서 잡는 잘못된 관행에 빗대어 그만큼 많이 두들겨 맞는다는 뜻으로 일컫는 말입니다.

    10. 이제는 보신탕의 소비는 줄었지만, 삼계탕이 그 자리를 차지했습니다. 국내에서 1년에 도축되는 닭은 약 9억4천만 마리입니다.

    11. 복날 꼭 삼계탕이 아니더라도 더위를 쫓을 수 있는 나만의 보양식을 먹어 무더운 여름을 건강하게 보내는 건 어떨까요?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