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성시, 시민용 빅데이터 플랫폼 '화성 데이터 로’ 서비스 시작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화성)김문기 기자
입력 2019-07-30 10:5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행안부 등 10여개 관계기관에서 수집된 약 143종의 공공데이터 담겨"

시민들에게 제공하는 '화성데이터 로' [사진=화성시 제공]


화성시가 시정 현황부터 생활 전반에 걸친 다양한 공공 데이터를 시민들에게 제공하는 빅데이터 플랫폼 ‘화성 데이터 로(http://data.hscity.go.kr)’로 구축하고 본격적인 서비스에 들어갔다고 30일 밝혔다.

'화성 데이터로'는 효율적이고 스마트한 행정을 실현하고자 공직자들에게 서비스해왔던 빅데이터 플랫폼을 시민들도 이용할 수 있게끔 새롭게 구축한 것이다.

사이트에는 행안부 주민등록인구, 경기데이터드림 등 10여 개 관계기관에서 수집된 약 143종의 방대한 데이터가 담겼다. 특히 공공 데이터를 단순히 공유하는 방식에서 벗어나, 누구나 이해하기 쉽도록 분석·시각화된 자료로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또한 시민들의 관심을 테마별, 생애주기 맞춤형, 생활밀착형 등의 카테고리로 분류해 쉽고 빠르게 데이터에 접근할 수 있도록 편의성도 높였다. 모든 데이터는 링크 이메일 페이스북 트위터를 통해 공유할 수 있으며, 이미지 PDF 파워포인트 등으로 저장해 활용이 가능하다.

장경의 시 정책기획과장은 “시민들이 시정을 좀 더 이해하고 실생활에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이라며, “지속적인 데이터 정비와 함께 양질의 시각화 콘텐츠가 제공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