잼라이브 힌트(8월5일) 아침 챙겨먹고 '야식'증후군 극복하자…'야식증후군' 증상과 원인은?

  • 오후 7시 이후 식사량 전체의 50% 차지하는 '야식증후군'

  • 야식증후군 원인, 스트레스에 대한 비정상적인 반응 '심리·정식적' 문제

5일 대국민 라이브 퀴즈쇼 잼라이브는 오후 10시 총상금 500만원으로 진행된다.

이날 잼라이브 오늘의 힌트는 ‘아침 챙겨먹고 OO증후군 극복하자’이다. 힌트 빈칸에 들어갈 단어는 ‘야식’이다.

야식증후군은 오후 7시 이후의 식사량이 하루 전체의 50% 이상을 차지하는 증상을 뜻한다. 불면증 등 수면장애 증상을 동반한다.

야식증후군의 원인은 확실하게 밝혀지지 않았다. 하지만 스트레스에 대한 비정상적인 반응 때문에 발생한 것으로 보고 있다.

1955년 미국의 앨버트 스턴커드 박사가 처음으로 발표한 질환이다. 이 증상을 보이는 사람들은 대개 아침 식사를 거르거나 적은 양을 먹고, 점심도 대충 먹는다. 저녁에만 하루 섭취량의 절반 이상을 먹고, 일주일에 3일 이상 밤에 자다가 깬다. 또 먹지 않으면 잠들기 어려운 증상을 보이는 경우가 많다.

현재까지 알려진 야식증후군의 원인은 스트레스에 대한 비정상적인 반응, 우울함과 불안함, 자신감 상실 등 심리적·정신적 문제가 대부분인 것으로 알려졌다. 미국의 경우 정상 체중인 사람의 0.4%, 비만인의 9~10%, 치료가 잘 이뤄지지 않는 중증 비만인의 51~64%가 이 증상을 보이는 것으로 전해진다.

치료 방법은 하루 세 끼 식사를 규칙적으로 하고, 특히 아침 식사를 거르지 말아야 한다. 점심은 탄수화물을 풍부하게 섭취하고, 저녁 식사는 소화가 잘되도록 가볍게 먹은 뒤 잠들기 전에는 음식물을 섭취하지 않는 것이 최선이다.

한편 잼라이브는 누구나 무료로 무제한 참여할 수 있는 실시간 퀴즈쇼다. 방송에서 문제를 맞히면 상금을 가져가게 된다. 우승자는 단독이 될 수도, 다수가 될 수도 있다. 다수가 되면 상금을 나눠 가진다.

문제가 어려우면 상금이 커지고, 쉬우면 몇백 원까지 떨어진다. 당초 5만원 이상 출금 가능했던 상금은 지난해 6월 업데이트를 통해 5000원 이상부터 출금할 수 있게 바뀐 상태다.
 

[사진=잼라이브]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제3회 보훈신춘문예 기사뷰
댓글0
0 / 300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