넷마블은 2017년 구글 클라우드 플랫폼(GCP)을 도입한 후 다양한 구글 클라우드 도구와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다. 최근에는 구글 클라우드 AI(Google Cloud AI) 기반의 머신러닝을 넷마블의 전반적인 인프라에 적용해 게임 개발 및 운영, 마케팅에 이르기까지 비즈니스 전반의 효율성을 향상시켰다.
넷마블은 게임 운영 부문의 지능형 솔루션인 ‘콜럼버스’ 기술에 구글 클라우드 AI를 활용하고 있다. 전 세계 120개국에 35개 이상의 게임을 출시한 넷마블에게 각 지역에 맞는 전략을 수립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과제다. 넷마블은 기존 플레이어층을 유지하고 플레이어 이탈 요인 분석 및 예측을 하기 위해 구글 클라우드 AI를 활용하고 있다. 플레이어 그룹 별로 이탈이 확실한 집단과 이탈 가능성이 낮은 집단을 구분하고 관리가 필요한 집단을 분류해 이탈 예측 보고서를 작성한다. 이 보고서를 기반으로 매일 각 플레이어 그룹에 어떤 조치가 필요한지 결정할 수 있다. 게임 내 발생하는 이상 징후나 버그도 신속하게 발견할 수 있으며 구글 클라우드 머신러닝과 AI 플랫폼을 이용해 부정 플레이어 색출도 가능하다.
게임 마케팅 측면에서 넷마블은 구글 클라우드 빅쿼리(BigQuery)를 기반으로 광고수익률(Return On Advertising Spend, ROAS) 예측 시스템을 구축했다. 빅쿼리는 확장성이 높고 비용 효율적인 서버리스 클라우드 데이터 웨어하우스다. ROAS를 통해 여러 지역에서 지출한 마케팅 비용의 회수시기를 예측하는 것은 물론 구글 클라우드 AI의 생애가치(LTV) 예측 솔루션으로 게임 플레이어 집단을 대상으로 한 질적인 평가도 가능해졌다. 다양한 광고 사기 문제에 대처하기 위해 탐지 및 중재 프로세스의 일환인 일반 규칙뿐만 아니라 머신러닝을 통해 다양한 종류의 트래픽을 분류하는 부정 광고 탐지(AD Fraud Detection) 시스템도 구축했다. 이를 통해 새로운 미디어 및 채널을 테스트 할 수 있어 유효하지 않은 클릭 및 전환을 막을 수 있게 됐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