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아트플랫폼 입주예술가 ‘지박’- ‘COR3A’, 공연 실황 음반 발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박흥서 기자
입력 2019-11-28 09:4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창·제작 프로젝트 지원 통해 제작된 신작들 줄줄이 앨범으로 발매

인천아트플랫폼 2019년도 10기 입주예술가인 ‘지박’과 ‘COR3A’의 실황공연이 음반으로 발매된다.

국내 대표 창작공간인 인천문화재단-인천아트플랫폼의 기획공연 <IAP 콜라보 스테이지>와 레지던시 프로그램인 <창·제작 발표지원>을 통해 제작된 신작들의 실황 녹음 음반으로 연말 국내·외 음원사이트를 통해 공개된다.

인천아트플랫폼은 지난해 말 2019년도 입주예술가 공모시부터 공연예술분야 입주예술가의 신작 제작과 발표, 그리고 유통 가능성을 염두한 사업과 프로그램을 진행했다.

특히 기획공연 사업인 <IAP 콜라보 스테이지>의 경우 6개 시리즈 중 창작 작업으로 진행된 4개의 시리즈는 콜라보레이션의 결과물이 1회성 공연에 그치지 않고 음원과 앨범으로 관객과 다시 만날 수 있도록 실황 레코딩을 진행하여 음반 발매 의지가 있는 참여 아티스트들에게 음원소스를 제공했다.

또한, 레지던시 <창·제작 발표지원> 프로그램을 통해 제작한 공연을 예술가들이 자발적으로 라이브 레코딩까지 진행하여 음반 발매의 기회로 삼고 있다.

첫 번째 발매 소식은 작곡가이자 첼리스트, 현대무용음악감독 등 전방위 장르를 넘나들며 활동하고 있는 “지박(Ji Park)”의 정규 2집 앨범 <DMZ>이다. 올해 10월 12일 “지박 컨템포러리시리즈 VOL. 17 - <DMZ>” 라는 타이틀로 인천아트플랫폼 공연장에서 선보인 공연의 실황 녹음 음반이다.

작가가 독일 베를린 체크 포인트 찰리와 도시내 베를린 장벽들을 실제로 마주하며 받은 영감과 잔상을 가지고, 국제 시각예술가 그룹 Nine Dragon Heads&Shuroop의 50명의 국내외 아티스트들과 함께 한국의 군사분계선 DMZ를 답사하여 지리적, 정서적 사회 현상들로부터 비롯된 과거, 현재, 그리고 미래의 잔상들을 음악으로 작곡했다.

농현(弄絃)을 표현하는 스트링퀄텟, 현대적인 어법의 피아니스트 ‘바르단 옵세피언’, 그리고 모듈러 신스와 사운드 아티스트 ‘허준혁(HEO)’의 협연으로 진행되었으며, 5가지 모음곡인 <DMZ Suite>, 4개의 악장으로 구성된 <Togyo(땅굴)> 까지 총 9개의 트랙으로 구성됐다.

두 번째 발매 소식은 인천아트플랫폼 기획공연 <IAP 콜라보 스테이지>를 통해 선보인 입주예술가 “COR3A”와 “지박(Ji Park)”의 콜라보레이션 공연 실황 앨범 <L’Inferno:Adapted Soundtrack vol. 1>이다.

일렉트로닉 음악 아티스트로서 활동해온 지로(ZRO), 해오(HEO), 윔(WYM)이 팀을 이룬 “COR3A”의 일렉트로닉 사운드와 첼리스트 “지박”의 크로스오버 앨범으로 1911년 이탈리아의 Giuseppe de Liguoro 감독의 영화 <L’Inferno>를 음악으로 각색한 작품이다.

영화를 뒷받침해줄 영화음악을 제작하는 방식이 아닌, 역으로 두 아티스트가 가진 음악적 비전을 현실화하는데 뒷받침해줄 영화를 선택하여 이에서 받은 영감을 사운드트랙으로 만들었다.

소설을 각색하여 영화를 만들 듯 영화를 각색하여 음악을 만들어 앨범의 부제를 “Adapted Soundtrack”, 즉 “각색된 사운드트랙”이라 칭했다.

9개의 트랙으로 나워진 수록곡들은 각 트랙마다 2, 3개의 다른 음악적 테마들을 담고 있으며 현대음악, 앰비언트, 코딩을 통해 제작한 알고리즘 일렉트로닉 사운드, 신스웨이브 등 매우 다양한 스타일의 음악들이 크로스오버되어있다.

앨범의 엔딩 트랙이자 타이틀 트랙인 ‘Lucifer’는 일렉트로닉 사운드와 첼로 연주가 헤비메탈을 방불케 하는 강렬함을 담으며 앨범의 피날레를 장식한다.

해당 앨범은 지난 9월 21일 인천아트플랫폼에서 진행한 2019 IAP 콜라보 스테이지 VOL. 5의 라이브 시네마 공연을 통해 초연되었으며, 감상용으로 제작한 앨범이지만 영화를 각색한 사운드트랙이기에 <L’Inferno> 영화와 함께 이 앨범을 감상한다면 시각과 청각을 모두 자극받는 멋진 경험을 할 수 있을 것이다.

 “지박(Ji Park)”의 정규 2집 앨범 <DMZ>는 11월 26일(화) 국내외 음원사이트를 통해 발매되었으며, 12월 초에 프레싱된 음반으로 시장에 유통될 예정이다. “COR3A”와 “지박(Ji Park)”의 콜라보레이션 공연 실황 앨범 <L’Inferno:Adapted Soundtrack vol. 1>는 11월 28일 국내외 음원사이트를 통해 발매된다.

이 외에도 <IAP 콜라보 스테이지>를 통해 녹음된 콜라보레이션 음반들이 발매를 예정하고 있다. 흔치 않은 조합의 아티스트들이 콜라보레이션을 통해 만들어낸 유니크한 음반들인만큼 발매 예정 소식에 귀를 기울여도 좋을 것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