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락비 박경은 24일 자신의 트위터에 "바이브처럼, 송하예처럼, 임재현처럼, 전상근처럼, 장덕철처럼, 황인욱처럼 사재기 좀 하고 싶다"는 글을 올렸고, 논란이 커지자 글을 삭제했다.
이에 바이브, 송하예 등은 사재기 의혹을 일제히 부인하며 불쾌감을 드러냈다.
25일 윤민수는 자신의 SNS에 '"바이브는 사재기를 하지 않습니다"라는 글을 게재했고, 바이브의 소속사 메이저나인 측은 27일 "바이브(VIBE)의 실명을 거론하며 악의적인 발언을 한 모 가수와 해당 소속사에 11월 25일에 내용증명을 발송했고, 허위사실 유포에 따른 명예훼손에 대해 수집된 증거자료를 바탕으로 11월 27일 '허위사실 적시에 따른 명예훼손' 등을 포함한 정보통신망법 위반죄로 고소장을 접수했다"고 알렸다.
윤민수의 아내 김민지 씨도 SNS로 "제가 다른 건 몰라도 자신 있는 게, 저희 회사는 사재기 할 만큼 돈이 없다"며 "이 와중에 우리집에서 속 시끄러운 사람은 나밖에 없는가 보네. 오명을 씻는 제일 좋은 방법은 그것에 대해 얘기하는 것. 걱정해주셔서 고맙습니다"라는 게시물을 올렸다.
송하예의 소속사 더하기미디어 측도 "송하예의 실명을 언급해 명예를 실추시킨 모 가수에 대해 정보통신망법 위반 허위사실적시 명예훼손으로 중앙지검에 고소장을 접수했다"며 강경 대응의 뜻을 전했다.
거론된 가수들은 즉각 반발했고, 법적대응을 시사했다. 송하예 측은 "송하예는 온라인상에 지속되고 있는 논란에 의해 정신적인 피해를 입고 있다. 사실무근인 발언으로 당사와 소속 아티스트의 명예를 훼손한 사실에 대해 깊이 유감을 표한다"고 입장을 밝혔다.
바이브 측 역시 불편한 심경을 토로하면서 "회사를 통해 사과를 할 수 있는 충분한 시간을 주었음에도 해당 가수로부터 전혀 진심 어린 사과를 받지 못했다"며 "기정사실화 돼버린 해당 논란을 바로잡기 위해 앞으로 법적 절차에 따라 강경 대응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바이브 측은 "이미 씻을 수 없는 심각한 명예훼손과 정신적 고통을 당했고, 사실관계를 확인하지 않고 아니면 말고 식의 루머를 퍼트린 것에 대해 깊은 유감을 표하는바"라며 "온라인상에 계속되는 악의적인 비방과 허위사실 유포에 관해서도 자료를 취합 중이다. 법적 대응 대상이 될 경우 선처와 합의는 없다"고 강경 대응 방침을 밝혔다.
송하예와 바이브뿐만 아니라, 임재현, 전상근 측도 법적으로 대응하겠다는 입장을 알렸다. 이들 역시 고소장 접수 입장을 밝힐지 주목되는 가운데, 이번 논란의 중심 박경도 법적대응에 응하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박경 측은 26일 공식 입장을 통해 음원 사재기 문제와 별개로 "박경의 소속사로서 아티스트의 입장을 대변하고 보호해야 하는 의무가 있는바, 향후 법적 절차가 진행될 경우 변호인을 선임하여 응대할 예정이다"고 상대측 법적 대응에 응할 의지를 보였다.
박경 측은 박경의 실명 언급으로 문제가 된 점은 법적 절차에 따라 과정에 성실하게 임할 것이라고 밝히면서 재차 고개를 숙이며 사과의 뜻을 전했다. 그러면서도 "모두가 서로를 의심하게 되고, 모두가 피해자가 되는 현 가요계 음원 차트 상황에 대한 루머가 명확히 밝혀지길 바라며 무엇보다 근본적으로 구조적인 문제 해결에 대한 건강한 논의가 있길 바란다"고 음원 차트 관련 루머를 명확하게 밝히고자 하는 의지를 드러냈다.
이로써 박경과 그가 음원 사재기 의혹을 제기한 가수들은 이제 법정으로 가게 될 가능성이 농후해졌다. 음원 사재기를 두고 소문만 무성한 현재, 과연 진실은 무엇일지 주목된다.
한편 박경의 SNS 글에서 시작된 논란 이후, 박경을 향한 지지를 보내는 이들도 있다.
인디 밴드 술탄 오브 더 디스코 드러머 김간지는 지난 26일 공개된 팟캐스트 '정영진 최욱의 매불쇼'에 출연해 "음원 사재기 브로커로부터 제안을 받은 적이 있다. 작년 술탄 오브 더 디스코가 앨범을 발매했을 당시 '10년 정도 했는데 너희 정도면 뜰 때가 됐다'고 제안했다. 수익 배분은 브로커가 10 중 8을 가져가는 구조"라고 폭로해 충격을 안겼다.
마미손 역시 27일 자정 신곡 '짬에서 나오는 바이브'를 공개하고 가사를 통해 사재기, 그리고 바이럴 마케팅 수법을 디스했다. 특히 래퍼인 마미손이 '고음 발라드'를 선보여 단순히 '고음' 하나로 리스너들을 사로잡는 발라드 곡들을 꼬집었다.
특히 마미손은 '별 거 없더라 유튜브 조회수/페북에 가서 돈 써야지'라며 바이럴 마케팅 수법을 꼬집었다. 또 '천개의 핸드폰이 있다면 '별의 노래'만 틀고 싶어/기계를 어떻게 이기냐. 내가 이세돌도 아니고'라며 현 가요계 사태를 풍자했다.
이처럼 가요계 음원 사재기 의혹이 계속되지만 뚜렷한 해결 방안은 아직도 없는 상황이다. 한국콘텐츠진흥원은 지난 8월 음원 사재기 근절을 위해 콘텐츠공정상생센터를 통해 '음원사재기 신고창구'를 마련했다.
음원 사재기 신고창구는 생겼지만 업계 종사자가 아니면 신고하기 힘든 구조가 문제라는 지적이다. 음원 사재기 의혹을 신청할 때 의심사항에 대한 사실관계를 명확하게 작성해야 하며, 가급적 법령 위반 사항 등을 입증할 수 자료도 첨부해야 한다.
또 신고인이 관련업에 종사하는 자임을 증명할 자료까지 제출해야 한다. 관련업자 및 종사자가 아니면 신고가 어려운 구조라는 지적이 나온다. 문제를 밝혀내기 위해서는 브로커가, 혹은 업계 종사자들이 직접 동료의 잘못을 폭로해야 명확한 문제가 밝혀지는 셈이다.
이렇게 신고 자체가 쉽지 않다보니 사재기 의혹을 속시원히 밝히지도 어려운 상황이다. 심증은 있지만 물증은 없는 상태로, 음원사재기는 당분간 가요계의 뿌리깊은 질병처럼 쉽게 근절되기 어려울 전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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