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부분 콜레스테롤 수치를 관리해야 하는 것은 알고 있지만, 제대로 된 관리 방법에 대해서는 알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나쁜 콜레스테롤로 불리는 LDL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것에 대해서 숙지하고 있는 반면 좋은 콜레스테롤인 HDL콜레스테롤 수치 관리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은 부족한 상황이다.
우리 몸 속 혈액에는 두 가지 종류의 콜레스테롤이 있다. 대사에 사용된 후 남은 잉여 콜레스테롤이 혈관에 축적돼 다양한 건강 이상을 발생시키는 LDL콜레스테롤과 혈관 속 잉여 콜레스테롤을 간으로 옮겨 제거를 돕는 좋은 콜레스테롤인 HDL콜레스테롤이다.
만약 정상 수준보다 LDL콜레스테롤 수치가 높거나 HDL콜레스테롤 수치가 낮을 경우, 혈관 속 잉여 콜레스테롤이 약해진 혈관벽에 축적돼 끈적한 덩어리 형태의 죽종을 만든다. 죽종에 의해 혈관이 좁아지면, 고혈압과 급성심근경색, 뇌졸중, 치매 등 각종 심뇌혈관질환이 발병할 가능성이 커진다.
콜레스테롤 수치를 효과적으로 관리하기 위해서는 LDL수치를 낮추는 동시에 HDL수치를 높이는 것이 중요하다. LDL콜레스테롤 수치가 정상이어도, HDL콜레스테롤 수치가 정상 수치보다 낮으면 혈액 속 잉여 콜레스테롤이 제거되지 않아 혈관에 쌓일 수 있기 때문이다.
쿠바산 사탕수수 잎과 줄기에서 추출 및 정제한 폴리코사놀-사탕수수왁스알코올(이하 쿠바산 폴리코사놀)은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음'으로 국내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기능성을 인정받은 성분이다.
다양한 매체를 통해 쿠바인의 장수 비결로 소개되면서, 국내 중·장년층 사이에 큰 인기를 얻고 있다. 쿠바국립과학연구소가 진행한 인체적용시험에 따르면 매일 4주간 쿠바산 폴리코사놀을 20㎎씩 섭취한 성인의 LDL 수치는 22% 감소한 반면, HDL 수치가 평균 29.9% 증가한 것이 입증되기도 했다.
올해 7월에는 '혈압 조절에 도움을 줄 수 있음'으로 기능성이 추가 인정됐다. 이로써 콜레스테롤과 혈압을 동시에 관리할 수 있는 이중 복합 기능성을 지닌 기능성 원료에 등극하게 됐다.
현재 콜레스테롤 수치 개선 및 혈압 조절 기능성이 국내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인정된 폴리코사놀은 ‘폴리코사놀-사탕수수왁스알코올’뿐이며, 다른 원산지의 사탕수수에서 추출 및 정제한 혹은 일반 식물 등에서 얻은 폴리코사놀은 해당 기능성을 식약처로부터 인정받지 못했다.
폴리코사놀 성분을 함유한 건강기능식품을 섭취해 콜레스테롤과 혈압을 관리할 때 기능성을 식약처로부터 인정받은 쿠바산 폴리코사놀이 기능성 원료로 사용된 제품을 구입 및 섭취해야 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