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초등학교에서는 평가를 실시하지 않고 있으며, 중학교에서도 자유학기제와 자유학년제 운영 등으로 인해 학부모는 물론 학생 스스로도 자신의 성취수준을 잘 알지 못하는 상황으로 정시 확대 등 입시 정책의 변화에 따라 학력평가 강화의 필요성이 요구되고 있다.
이에 학력평가 온라인 시스템을 구축해 원하는 학생들이 평가에 도전 후 기준에 도달하면 인증을 해주는 평가체제 운영으로 성취 욕구를 만족시킬 수 있도록 한다.
'도전! 학업성취인증제'는 학생 스스로 도전하는 개별 맞춤형 학업성취 온라인 평가 시스템으로 단원평가는 연중 상시로 운영하고 인증평가는 학기말과 학년말 2회 제공한다.
학업성취 과정을 통해 학생들의 자기 효능감을 높일 뿐 아니라 학력평가에 대한 학생과 학부모의 기대에 부응할 수 있다.
인증제 프로그램은 경북교육청연구원의 내친구 교육넷에서 제공하고 있는 학력평가 'E-TEST'의 자율평가를 최대한 활용하고 교육과정과의 연계성 검토와 문제은행을 점검한 후 수정·보완해 내년 상반기 중에 인증 온라인시스템을 구축한다.
학생과 학부모에게 안내를 통해 내년 하반기에 학생들이 시스템을 적극 활용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임종식 교육감은 "예전의 일제식 평가나 상대평가가 아니라 가정에서 학생들 스스로 문제를 풀고, 자기주도 학습에도 도움을 줄 수 있고 정시 확대에 대한 학생과 학부모의 불안감도 해소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