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교수는 지난 12월 30일 오후 서울 프레스센터 국제회의장에서 열린 “대한민국 올해를 빛낸 인물·브랜드 大賞” 시상식에서 “학술 정보통신 부문” 대상을 수상했다.
올해를 빛낸 인물 대상 시상식은 뉴스파일, 한국인물사연구원, 교통교육복지연구원 등이 주관하고, 각 분야별 전문위원, 기자단, 및 올해를 빛낸 인물 대상 선정위원회 등이 공동으로 각 분야별 수상자를 선정한다.
이은규 교수는 사물인터넷 및 컴퓨터보안 전문가로 연구 프로젝트를 수행하면서 다수의 국내외 논문을 출간하였다. 최근에는 자동차 인터넷과 관련된 그의 업적을 인정받아 IEEE 사물인터넷 세계포럼(WF-IoT)으로부터 “최다피인용 논문상 수상”을 수상했다.
또한, 이교수가 참여했던 스마트 에너지 저장장치 관련 연구 프로젝트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과학기술기획평가원에서 주관하는 “2019년도 국가연구개발 우수성과 100선”에 선정되었다.
이교수는 “사물인터넷 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우리 주변의 모든 것들이 디지털화되고 정보화 될 것이다. 인공지능이 데이터를 잘 활용하면 인류에게 새로운 세상을 열리겠지만, 정보들이 악용되면 사생활 침해가 심각해질 것이다”며 “국제적으로 사물인터넷 보안에 관한 원천기술 및 서비스에 대한 연구는 아직 시작단계로 국내에서도 관련된 기술 및 활용서비스 개발이 시급하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