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가 이(e)스포츠 육성사업을 대폭 확대하고 (가칭)경기게임문화센터를 설립하는 등 건전 게임문화 확산에 앞장선다.
도는 전 세계적으로 젊은 세대들의 새로운 문화로 자리잡고 있는 이스포츠를 육성하기 위해 이같은 내용의 ‘2020년 경기 이스포츠 육성계획’을 29일 발표했다.
주요 내용은 △경기 국제 e-스포츠대회 참가국 확대 △가족 e-스포츠페스티벌 규모 확대 △아마추어 유망주 지속 지원 △연관산업 종사자 육성사업 교육지역 확대 등이다.
우선 경기국제이스포츠대회(WeC)의 참가국가를 확대할 방침이다. 지난 대회의 참가국가는 한국 중국 일본 말레이시아 필리핀 등 아시아권에 한정된 데 반해, 올해는 미국 프랑스 브라질 등 10개국이 참여하는 국제대회로 성장시킨다는 계획이다.
작년 넥슨과 연계해 플레이엑스포 행사장내 ‘넥슨 크레이지파크 인 경기’ 부스를 운영했던 가족 e-스포츠 페스티벌은 4496명이 참여하는 등 호응이 좋아, 참여 게임사를 늘림으로써 이스포츠를 전세대가 즐길 수 있도록 자리매김하도록 지원한다.
이와 함께 아마추어 유망주 지원사업을 지속 추진할 계획이다. 지난해 경기국제이스포츠대회 상위 입상자 26명을 대상으로 기량향상·교육·장비 등을 지원한 결과 △한화생명 e스포츠 고교챌린지 우승 △카트라이더 리그 시즌 2 우승 △DPG 아카데미 시즌2 우승 등 각종 국내 이스포츠 대회에서 우수한 성적을 거둔 바 있다. 이중 6명은 프로구단에 입단(1부프로구단 1명, 2부프로구단 5명)하는 등 아마추어선수들이 프로로 진출하는 마중물 역할을 했다.
아울러 이스포츠 선수들 중 타분야 진출을 희망하는 선수들을 대상으로 스트리머(인터넷 방송) 과정, 콘텐츠 제작자 과정을 운영해 연관산업으로 진출할 수 있는 길을 마련할 방침이다. 올해는 교육대상을 현역 및 아마추어 선수에 초점을 맞추고, 교육장소도 남부 1개소에서 북부지역 1개를 추가로 운영할 예정이다.
이 외에도 작년에 아프리카돼지열병 확산방지 차원에서 취소된 ‘군인 이스포츠대회’를 재추진해 다양한 계층에서 이스포츠를 즐길 수 있도록 확산시킨다는 계획이다.
특히 건전게임 문화 확산을 위해 (가칭)경기게임문화센터를 설립할 예정이다. (가칭)경기게임문화센터는 게임 과몰입이라는 사후적 현상에 접근해 상담·치료에 중점을 두기보다, 적절히 게임을 즐길 수 있도록 사전 예방 방식으로 접근한다는 것이 특징이다. 지난달 경기콘텐츠진흥원 내 게임문화팀을 신설하는 등 전담조직을 설치했으며, 향후 전문가 의견 수렴 등을 통해 사업계획 수립을 완료할 예정이다.
최계동 도 경제실장은 “경기도는 그동안 차세대 성장동력으로 주목받고 있는 게임 산업 육성을 위해 노력해왔다”며 “이제는 그에 더해 게임이 누구나 즐길 수 있는 건전한 문화로 정착되도록 다양한 정책을 펼쳐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도는 지난해 4월 중소 게임기업 집중지원과 이스포츠 육성에 2022년까지 533억 원을 투자한다는 ‘경기도 게임산업 육성 추진계획’을 발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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