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브 리더스는 2017년에 창단된 대학생 사회공헌 프로젝트단이다. 모두 대학생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직접 국제 청소년 이슈에 대해 해결방안을 기획, 논의하고 직접 실행한다.
RE:MIND 프로젝트는 아프리카 청년들의 의식을 일깨워주고 교육 시기를 놓쳐 꿈과 목표없이 살아가고 있는 아프리카 청소년들의 꿈을 응원하고 이를 성취하기 위한 마인드를 교육한다.
또 케냐 대학생 멘토를 교육 소외계층에게 연결해주면서 지속가능한 활동을 지향한다.
주요활동으로는 마인드 액션러닝, 마인드 강연, 꿈을 응원하는 멘토링 엽서, 꿈을 적은 팻말을 나무에 거는 마인드 트리 등이 있다.
케냐 소년원의 한 참석자는 “저한테는 파일럿이라는 꿈이 있습니다. 하지만 남들에게 말하지 못했습니다. 진짜 이룰 수 없을 것 같다고 생각했기 때문인데요. 그러나 이 프로젝트를 통해서 꿈을 가질 수 있도록 해주었습니다. 강물의 코이처럼 한계를 뛰어 넘고 크게 성장할 수 있다고 해주었습니다. 저는 이제 당당하게 제 꿈이 파일럿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라고 소감을 말했다.
이 프로젝트는 지난 2019 한-아프리카 마인드 개발포럼 1등을 수상했다.
이들은 르완다에서도 1월 15일부터 17일까지 국립청소년 위원회 소속 대학생들, UTB, IPRC 학생들, 미혼모, 길거리 청소년, 고아원 학생 등에게 RE:MIND 프로젝트를 진행했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