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류창둥 회장' 지우는 중국 전자상거래 기업 징둥?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최예지 기자
입력 2020-04-06 16:3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류창둥, 핵심 계열사 대표직 사퇴...마윈·류촨즈 행보 잇나

  • 일각에선 성폭행 혐의로 경영 일선 물러난다는 관측도

  • 징둥 의사결정권은 계속 장악...79% 의사결정권 보유

중국 알리바바와 전자상거래업계 양대 산맥으로 통하는 징둥(京東·JD)이 류창둥(劉強東) 회장의 '흔적' 지우기 작업에 돌입했다는 소문이 돌고 있다. 류 회장이 징둥 핵심 계열사 대표직에서 물러난 것으로 전해지면서다. 

5일 중국 증권시보 등 현지 언론은 류 회장이 올해 들어서만 47개 징둥그룹 계열사의 각종 경영진 자리에서 물러났다고 보도했다. 실제로 중국 기업 정보 플랫폼 톈옌차(天眼查)에 따르면 지난 2일엔 징둥그룹의 핵심 회사인 베이징징둥스지정보기술회사(이하 징둥스지)의 법정대표, 집행이사, 사장직에서 사임했다. 징둥스지는 징둥 전체 매출액의 90% 이상을 차지는 핵심 계열사다. 류 회장 후임엔 쉬레이 징둥 리테일부문 최고경영자(CEO)가 임명됐다.

현재까지 징둥은 류 회장의 사임과 관련해서 '통상적인 경영체제의 변경'이라고만 할 뿐, 구체적인 이유를 언급하지 않았다. 

이에 일각에서는 류 회장이 경영 일선에서 물러나려는 것 아니냐는 추측이 나오고 있다. 마윈(馬雲) 전 알리바바 회장, 류촨즈(劉傳志) 전 레노버 회장을 뒤따른다는 관측이다. 

증권시보는 "최근 중국에서 비즈니스계 거물들이 사임하는 것은 이례적인 일이 아니다"라며 "앞서 마윈 알리바바 창업자도 회장직에서 사임했었다"고 전했다.
 

징둥(京東·JD) 그룹의 류창둥(劉強東) 회장. [사진=인민망]
 

류 회장의 사임이 지난 과오 때문이라는 추측도 있다. 류 회장은 앞서 지난 2018년 미국 미네소타대 경영대학원 박사 과정 중 학교가 제공한 숙소에서 중국인 여대생 강간 시도 혐의로 현지 경찰에 체포됐다. 증거 불충분으로 이튿날 곧바로 풀려나 중국으로 귀국했지만 현지 경찰은 류 회장이 미국에서 1급 성범죄에 해당하는 강간 혐의를 저지른 것으로 보고 수사를 계속해왔다.

하지만 결국 미국 검찰 측은 증거 구성에 큰 문제가 있다면서 증거불충분으로 불기소 처분을 내렸다. 그 이후, 류 회장은 중국 최대 정치행사인 양회(兩會·전국인민대표대회 및 전국인민정치협상회의)는 물론, 모든 공식석상에서 모습을 드러내지 않았다. 이에 '시진핑 정부의 눈 밖에 난 것 아니냐'는 의혹도 제기됐었다.

다만 류 회장이 회사 경영 일선에서 물러나도 회사 의사결정권은 여전히 그가 가지고 있다고 증권시보는 전했다. 

징둥은 창업자 등에게 차등의결권을 허용하는 미국 뉴욕 증시에 상장한 상태다. 그는 16.2%의 주식을 보유한 2대 주주지만 79%의 의사결정권을 보유한다. 반면 1대 주주인 텐센트 계열사 황허투자는 20%의 지분을 보유하지만 의사결정권은 4.5%만 갖고 있다.

한편 징둥은 지난해 4분기 양호한 성적을 거뒀다. 징둥에 따르면 지난해 4분기 매출은 전년 대비 26.6% 증가한 1707억 위안(약 29조5242억원)을 기록했다. 이는 시장 전망치를 상회하는 것이다. 순이익은 최근 2년 사이 최고치를 경신했다. 적극적인 온·오프라인 매장 연동과, 하위도시(3·4선도시) 공략 등의 새로운 전략이 실적 개선의 1등 공신으로 꼽혔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에도 징둥은 올해 1분기 매출이 전년 동기대비 10% 이상 증가할 것이라는 게 업계의 전망이다. 오프라인 매장의 매출 감소를 반영해도 온라인 분야의 성장으로 타격이 그다지 크지 않을 것이라는 분석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5개의 댓글
0 / 300
  • Nikke, N Minister Suzuki N Minister Koizumi are cousins. We're just ordinary immigrants, studying abroad.

    공감/비공감
    공감:0
    비공감:0
  • My husband Yoo is a general's house N Incheon Mayor U's. Cousin, Hong is Daegu Mayor.They are ones of the best in the world in Korea.
    I'm ignorant, dirty and rotten, and I'm absolutely refusing,

    공감/비공감
    공감:0
    비공감:0
  • There are many criminals and trash immigrants in Korea. Corrupt officials seeking their criminal proceeds are overflowing. They are turning us into boxes of Trojan horses and Pandora.
    The problem seems to be that corrupt police, civil servants and bosses of criminal gangs are coming over.

    공감/비공감
    공감:0
    비공감: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