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경제 오늘의 뉴스 종합] 글로벌타임스 "중, 미국 대두 계속 산다" 外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한영훈 기자
입력 2020-06-02 22:2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글로벌타임스 "중, 미국 대두 계속 산다"

중국이 미국 대두 구매를 중단할 것이라고 지난 1일 블룸버그가 보도한 지 하루 만에 중국 측의 반박이 나왔다.

중국 인민일보 산하 영어신문인 글로벌 타임스는 2일 중국은 외부적 요소에 영향을 받지 않고 미국 대두를 계속 구매한다고 관료의 말을 인용해 전했다.

글로벌 타임스는 2일 트위터를 통해 "중국 기업들은 외부 요소에 영향을 받지 않고 시장의 원칙에 따라 미국의 대두를 구매한다. 장샤오핑 미국대두수출협회 중국 수석대표는 글로벌타임스에 (중국의 미국 대두 구매 지속은) 월요일 중국 기업들이 새롭게 수확된 미국 대두를 구매한 것으로 증명됐다고 밝혔다."고 올렸다.

◆조선 빅3, 카타르 LNG선 싹쓸이...‘세계 1위 조선해운國’ 눈앞(종합)

국내 조선 3사가 23조원이 넘는 카타르 대규모 액화천연가스(LNG)선 계약을 따내면서 세계 1위 조선·해운국 명예회복에 성큼 다가섰다. 하반기 러시아·모잠비크에서도 추가 수주가 예상된다.

앞서 세계 최대 컨테이너선을 인도한 HMM(옛 현대상선)을 필두로 해운업계가 ‘해운재건’에 박차를 가하는 점도 고무적이다. 조선·해운업계는 코로나19 사태 장기화로 인한 글로벌 경제 위기 속에서 ‘부활의 뱃길’이 활짝 열렸다는 반응이다.

◆'아베, 한국 때리기 시작?'...日 정부 "韓, WTO 제소 재개 유감"

아베 신조 일본 정부가 우리 정부의 세계무역기구(WTO) 분쟁 해결 절차 재개 결정에 유감을 표했다. 이에 코로나19 사태와 검찰 마작 스캔들 등으로 벼랑 끝에 몰린 아베 총리가 지지율 반등을 위한 '한국 때리기'가 본격화하는 것 아니냐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2일(현지시간) 모테기 도시미쓰 일본 외무상은 2일 WTO의 분쟁 해결 절차를 재개한다는 한국 정부의 발표에 대해 "그간 수출관리 당국 간의 대화가 계속됐음에도 한국이 일방적으로 발표한 것은 유감"이라고 발표했다.

모테기 외무상은 이어 "수출관리 수정은 수출관리제도의 정비나 그 운용 상태에 기반을 두고 행해야 한다는 생각에 변화가 없다"고 덧붙였다.

◆'1분기 성장률 11년 만에 최악 … 국민소득 3만 달러도 ‘장담 어렵다’(종합)

올해 1분기 실질 국내총생산(GDP) 성장률이 -1.3%로, 11년 만에 최저치까지 떨어졌다. 코로나19 영향으로 민간소비가 급격히 위축된 여파다. 국민들이 실질적으로 손에 쥐는 소득인 실질 국민총소득(GNI)도 0.8% 후퇴했다. 이에 최악의 경우 올해 1인당 국민소득이 다시 ‘2만 달러’대로 주저앉을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2일 한국은행이 발표한 '2020년 1분기 국민소득(잠정)'에 따르면 1분기 우리나라의 경제성장률은 전기 대비 1.3% 감소했다. 이는 지난 2008년 4분기(-3.3%) 이후 11년3개월 만에 최저치다. 단, 지난 4월 발표된 속보치(-1.4%)보다는 0.1%포인트 상향 조정됐다.

특히 정부가 돈을 풀어 떠받치는 구조가 가중됐다는 점에서 우려가 높다. 실제로 민간소비는 전기 대비 6.5% 감소하면서 외환위기였던 1998년(-13.8%) 이후 가장 큰 폭으로 떨어졌다. 재화와 서비스 모두 큰 타격을 받는 흐름을 보였다. 반면 정부소비는 1.4% 증가했다. 성장기여도 역시 민간은 -1.6%포인트로 작년 4분기(0.5%포인트)보다 크게 내려앉았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