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100 - 분양광고

대한스포츠클라이밍협회, 스포츠클라이밍지도사 1·2급 자격취득과정 개설 “등급인증제 시행”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홍승완 기자
입력 2020-06-15 15:1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진=대한스포츠클라이밍협회 제공]

 

대한스포츠클라이밍협회(이하 협회)가 제3회 스포츠클라이밍지도사1급 자격증 취득과정 참여자를 모집한다.

15일 협회에 따르면 제3회 스포츠클라이밍지도사1급 자격취득과정의 모집인원은 총 40명이며, 이달 26일 금요일까지 신청할 수 있다. 교육일정은 다음달 4일~26일까지 토∙일요일 총 8일간 진행된다.

협회는 앞서 제1, 2회 과정에서 스포츠클라이밍지도사1급 강사를 양성해 클라이밍에 높아지는 관심과 발전 가능성을 대비한 전문 지도사를 육성했다. 또 전문 지도사가 전국 곳곳에서 활동할 수 있도록 전용 LMS(교육·회원관리 프로그램)를 구축해 전산을 통한 최첨단 스포츠클라이밍 지도사 육성 및 관리를 가능하게 했다. 협회는 클라이밍 업계 선두기관으로, 전문 교육자와 경력자들의 노하우를 집약해 운영 중이다.
 

[사진=대한스포츠클라이밍협회 제공]


협회는 최근 스포츠클라이밍지도사 2급 과정도 열면서 지도사의 범위를 넓혔다. 스포츠클라이밍지도사2급 과정은 현재 모집 중인 제3회 스포츠클라이밍지도사1급 자격취득과정을 수료하고, 실습과 이론 시험을 모두 통과한 국내 각 지역의 센터장 및 강사가 교육하고 있다. 클라이밍에 관심이 있는 초, 중급 클라이머라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스포츠클라이밍지도사2급 자격증을 취득할 경우 클라이밍센터에서 강사로 활동할 수 있으며, 경력과 실력을 쌓은 후에는 1급으로 승급할 수도 있다. 어려운 난도가 아니기에 직장생활이나 생활을 하면서 취미로 클라이밍을 즐기거나 다른 사람을 대상으로 초보적인 과정을 교육할 수 있는 실력을 갖추는 데 초점을 맞췄다. 해당 과정을 운영하는 센터는 협회와 제휴 및 계약을 거쳐 공식인증센터로 운영되며, 협회 홈페이지를 통해서도 지역별로 검색할 수 있도록 했다.

협회는 국내 첫 ‘클라이밍 등급인증제’를 도입하고 시행할 전망이다. 협회가 표준화된 기준을 근거로 등반 역량 인증을 위한 클라이밍 등급인증제를 도입해 정확한 등급을 파악하고 방향성과 동기를 부여하겠다는 취지다. 협회는 클라이밍 등급인증제가 관련 산업의 발전과 클라이머의 동기부여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구재성 대한스포츠클라이밍협회장은 “클라이밍 등급인증제는 클라이밍 발전을 위해 전문가로 이루어진 심사위원단을 구성햐 공신력과 신뢰성, 지속성을 바탕으로 구축하게 됐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클라이머에게 클라이밍 등급인증카드를 발급해 지속적인 자기도전과 등급향상을 이끌고, 대중 스포츠로 자리 잡도록 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클라이밍 등급인증제 심사위원단에는 △손정준 심사위원 (경희대 체육학 박사, 대한민국 1기 스포츠클라이밍박사, 한국최초 5.14급 등반) △한만규 심사위원 (17년·18년 고미영컵 청소년 국가대표선발전 세팅, 17, 18, 19년 전국 스포츠클라이밍대회 세팅) △김승욱 심사위원 (선운산 파워파워, JOKER 등 완등) △손승민 심사위원 (스페인 말라가 5.14C 등반) 등 10여 명의 전문가가 포함돼 있다.

한편, 스포츠클라이밍은 2018년 아시안게임에서 정식 종목으로 채택된 후, 올림픽에서도 정식 종목으로 채택됐다. 2024년에는 클라이밍의 종주국인 프랑스에서 올림픽이 열려 관심이 쏠린다. 특히 초·중·고등학교 체육 교과서에 수록되면서 대중화의 길이 열렸다.

이에 따라 협회는 그동안 부족했던 센터 운영 지원(프로그램, 마케팅, 법률지원 등)과 전국 클라이머에게 클라이밍에 대한 꾸준한 관심과 동기부여 등 다방면의 지원을 쏟을 전망이다. 또 콘텐츠 및 프로그램 개발, 자격과정 개설, 등급인증제 운영을 통해 공신력 확보, 세계 수준의 클라이밍 기술 유지 등에 힘쓰면서 인프라 구축을 해나가겠다고 협회는 전했다. 하나는 스포츠클라이밍지도사1급과 스포츠클라이밍지도사 2급 양성과정이며, 하나는 클라이밍등급인증제 도입과 유소년, 청소년 클라이밍 지도사 양성과정 운영이다.

협회와 제휴 및 계약을 통해 프로그램을 희망하는 센터는 대한스포츠클라이밍협회 홈페이지의 프로그램 참여 신청페이지에서 등록할 수 있다. 또 대한스포츠클라이밍협회와 국가등록 클라이밍 관련 자격과정에 대한 문의는 대한스포츠클라이밍협회 홈페이지 및 전화 문의를 통해 가능하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