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시, 지속가능발전목표 점검 결과 보고서 발간...'실행력 제고'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수원)김문기 기자
입력 2020-06-19 09:5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정량평가...노력필요 25개,미흡 38개,보통 55개,우수 31개,매우우수 3개

 

수원시 지속가능목표 추진 경과(보고서 책자 15쪽)[사진=수원시 제공]


수원시가 18일 2030 지속가능발전목표(S-SDGs) 지표 및 실행과제를 점검한 ‘2020 보고서’를 발간했다.

시는 시정 전반에 대한 지속가능발전 지표와 실행과제에 대한 시민 모니터링과 성과 점검을 진행, 정책의 선순환과 실행력 제고를 위해 노력해 왔다.

지속가능발전(Sustainable Development Goals)이란 2015년 9월 UN총회에서 전 세계가 2030년까지 달성해야 할 공동목표로 합의한 의제로, 인간과 자연이 허용하는 범위에서 경제발전·사회 안정과 통합·환경보전이 균형을 이루는 발전을 의미한다.

시는 지난 2017년 11월 시민과 함께 ‘수원시 2030 지속가능발전목표’를 공동선언하고,기본 조례를 제정했다.

이어 2018년 11월 수원지속가능발전위원회와 수원지속가능발전협의회, 수원시가 10대 목표 152개 과제를 합의한 뒤 2019년 2월 100대 실행과제를 공식 발표했다.

이번 보고서는 민·관이 합동 선언한 이 지표들을 지속적으로 달성해 나가기 위해 시민들이 주체적으로 중간 점검을 진행, 그 결과를 도형으로 시각화해 한눈에 알아볼 수 있도록 정리한 것이 특징이다.
 

도형 등으로 시각화된 지표 및 실행과제 평가결과(보고서 책자 29쪽)[사진=수원시 제공]


152개 지표에 대한 정량평가에서는 노력필요가 25개, 미흡 38개, 보통 55개, 우수 31개, 매우우수 3개 등으로 분류됐다.

매우 우수하다고 평가받은 지표는 △좋은일자리 창출을 위한 고용률 △산업혁신의 사회기반 조성을 위한 기술개발 관련 예산 지원 △녹색상품의 구매확대를 위한 공공기관 녹색삭품 구매율 등이다.

이에 반해 △나눔햇빛발전소 에너지 사회환원 조성액 △수원시 관내 생물다양성 교육 채택 학급 수 △지속가능한 문화관광 거버넌스 운영 횟수 등은 많은 노력이 필요한 것으로 평가됐다.

특히 사회 분야에서 수원시 행복지수, 성평등교육의 질적 강화, 문화향유 및 시민문화 활성화를 위한 지표, 동별 자치역량을 강화하는 지표 등은 더 많은 노력이 필요하다는 평가를 받았다.

시는 이를 시정의 기본 자료로 활용하고 지속 가능한 발전의 폭넓은 이해와 관심을 높일 수 있도록 한다는 방침이다.

시 관계자는 “이번 보고서를 통해 공동체 의식이 살아있는 지속가능한 사회 여건과 환경을 마련할 것"이라며 "지속가능발전 개념과 인식 확산은 물론 정책수립과 의사결정에 널리 활용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보고서는 수원시청 홈페이지 e-book 자료홍보관에서 누구나 열람 및 다운로드 할 수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2024_5대궁궐트레킹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