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랙핑크가 '하우 유 라이크 댓(How You Like That)' 뮤직비디오로 유튜브에서 또 한 번 K팝 최단 신기록을 경신했다.
23일 YG엔터테인먼트에 따르면 '하우 유 라이크 댓' 뮤직비디오는 이날 오전 1시께 유튜브 조회수 6억회를 돌파했다.
'하우 유 라이크 댓' 뮤직비디오는 유튜브에서 약 32시간 만에 1억뷰, 7일 만에 2억뷰, 21일 만에 3억뷰, 43일 만에 4억뷰, 73일 만에 5억뷰를 차례로 넘어섰다. 약 4개월째 상승세를 꾸준히 유지, 6억뷰마저 최단 신기록 타이틀을 장식해 글로벌 음악팬들의 뜨거운 관심을 입증했다.
특히 이 노래는 2020 미국 MTV 비디오 뮤직 어워즈에서 '올 여름 최고의 곡(Song of The Summer)'을 수상했으며, 유튜브가 선정한 '글로벌 톱 섬머 송(Global Top Summer Song)' 1위를 차지한 바 있다.
'하우 유 라이크 댓'의 인기는 주류 팝 시장을 대표하는 유력 차트에서도 확인할 수 있었다. '하우 유 라이크 댓'은 발매 첫 주 영국 오피셜 싱글 톱100과 미국 빌보드 핫100서 각각 20위, 33위를 차지해 당시 K팝 걸그룹 최고 기록을 세웠다. 또한 아이튠즈 64개국 1위, 스포티파이 글로벌 톱50 차트 2위에 올라 세계적인 인기를 실감하게 했다.
블랙핑크가 보유한 억대뷰 영상은 총 22편에 이른다. 그 중에서도 '뚜두뚜두' 뮤직비디오는 13억뷰 고지를 밟았고, 'Kill This Love'와 '붐바야' 뮤직비디오는 10억뷰를 돌파했다. 10억뷰가 넘는 뮤직비디오 3편을 보유한 K팝 아티스트는 남녀 전체를 통틀어 블랙핑크뿐이다.
그룹 방탄소년단의 ‘다이너마이트(Dynamite)’ 뮤직비디오도 5억뷰를 돌파했다.
지난 8월 21일 오후 1시 공개된 방탄소년단의 디지털 싱글 ‘다이너마이트’ 뮤직비디오는 10월 20일 오전 9시 6분쯤 유튜브 조회수 5억건을 넘었다. 이로써 방탄소년단은 통산 10번째 5억뷰 뮤직비디오를 보유하게 됐다.
방탄소년단은 ‘다이너마이트’를 포함해 총 26편의 억 단위 조회수의 뮤직비디오를 보유하고 있다. 11억뷰의 ‘DNA’, 9억뷰의 ‘작은 것들을 위한 시(Boy With Luv) (Feat. Halsey)’, 각 7억뷰의 ‘FAKE LOVE’, ‘IDOL’, ‘MIC Drop’ 리믹스, 6억뷰씩 기록한 ‘불타오르네 (FIRE)’, ‘피 땀 눈물’, 각 5억뷰의 ‘쩔어’, ‘Save ME’, 4억뷰의 ‘Not Today’, 각 3억뷰의 ‘상남자’ ‘봄날’, 2억뷰씩 기록한 ‘호르몬 전쟁’, ‘I NEED U’, ‘ON’ 키네틱 매니페스토 필름, ‘ON’과 각 1억뷰의 ‘Danger’, ‘하루만’, ‘We are bulletproof PT.2’, ‘RUN’, ‘Serendipity’, ‘Singularity’, ‘No More Dream’, ‘IDOL (Feat. Nicki Minaj)’, ‘Black Swan’ 등이 있다.
한편 '다이너마이트’는 차트에서도 유의미한 성과를 거두고 있다. 발매 직후 미국 빌보드 ‘핫 100’ 차트(9월 5일 자)에서 진입과 동시에 1위를 기록해 한국 가수 최초의 역사를 남긴 데 이어 최신 차트(10월 17일 자)에서도 2위에 오르며 7주째 최상위권을 유지하고 있는 것.
전 세계 200개 이상 국가 및 지역의 스트리밍과 판매량을 집계해 순위를 매기는 ‘빌보드 글로벌’ 차트에서도 선전 중이다. 최신 10월 17일 자 차트에서 ‘빌보드 글로벌 200’ 3위, ‘빌보드 글로벌(미국 제외)’ 2위에 올랐다. 두 차트에서 모두 정상에 오른 바 있는 ‘다이너마이트’가 최상위권 자리를 지키며 세계적인 인기몰이를 지속하고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