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연구원, 스타트업 성장단계별 지원방안 제안...'신 분야 수요 창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수원)김문기 기자
입력 2021-01-13 10:2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창업 성장 글로벌 진출 회수’ 성장단계별 설문조사와 지원방안 모색

 


코로나19는 기술기반 기업인 스타트업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에 새로운 분야 수요 창출은 기회로 작용할 수도 있다는 조사결과가 나왔다.

경기연구원이 13일  '코로나19에 따른 경기도 스타트업 지원방안' 보고서를 내고, 스타트업・벤처기업・혁신형기업의 창업자 등 2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를 토대로 현재 그들이 필요로 하는 지원책을 모색했다.

설문조사 결과, 전체 응답자의 84.0%는 코로나19가 스타트업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쳤다고 응답했다. 어려운 점은 △수요 감소(고객 감소)로 인한 매출 감소(32.0%) △대면활동 제약으로 마케팅 위축(23.5%) △글로벌 진출 계획의 연기·취소와 해외 교류 제약(17.5%) 순이었다.

코로나19 극복을 위해 경기도와 정부에서 지원해야 될 것은 과반수가 ‘긴급 운영자금 지원’(59.0%)을 꼽았고, 다음으로 ‘코로나19 극복을 위해 기존 지원사업 확대’(18.0%)라고 응답했다.

포스트 코로나 시대 유망한 산업 분야는 △의료(진단키트, 마스트, 원격의료) △비대면 기반 기술(컴퓨팅, 클라우드, 플랫폼) △소비(온라인 신선식품·쇼핑, 구독경제, 무인점포) 로 나타났다.

‘창업(설립) 활동’ 단계에서는 코로나19 극복을 위해 지원받고자 하는 것은 ‘아이디어 사업화에 대한 지원’(46.0%)이 압도적이었으며, ‘창업 기반시설 제공 지원’(16.0%)이 뒤를 이었다.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창업이 매력적인 기회 요인이 될 수 있는가를 묻는 질문에는 응답자 41.0%가 긍정적으로 답했으며, ‘새로운 기술의 수요 증가’와 ‘새로운 창업 기회 증가’를 그 이유로 꼽았다.

‘투자유치(성장) 활동’ 단계에서는 투자유치가 어려운 이유로 ‘대면활동 제약으로 투자자와 협의 기회 위축’(43.5%)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지원책으로는 ‘코로나19 극복 전략 수립을 위한 지원 확대’(35.5%), ‘직접 투자 확대’(35.0%)가 필요하다고 응답했다.

스타트업 투자유치에 대해서는 응답자 47.0%가 부정적이라고 말했으며, ‘실물경기 위축으로 인한 전반적인 투자 위축’(51.1%)을 주된 이유로 꼽았다.

‘글로벌 진출’ 단계에서 스타트업이 어려움을 겪는 분야는 ‘글로벌 진출계획의 연기・취소와 해외 파트너와의 교류 제약’(35.7%), ‘해외 현지 영업・마케팅 위축으로 인한 신규고객 및 수주 감소’(22.5%)라고 응답했다.

경기도와 정부가 지원해야 할 요소로는 ‘해외 현지 핵심기업과 투자자와의 네트워킹 기회 제공’(24.8%)과 ‘온라인 글로벌 진출 지원 확대’(22.5%)를 꼽았다.

스타트업에 대한 투자 자금을 회수하기 위해서는 일반적으로 기업공개(IPO)와 인수합병이 추진된다. ‘인수합병 활동’에 대한 조사 결과, 스타트업은 포스트 코로나 시대 스타트업 인수합병 시장에서 가치 상승이 기대되는 분야로 ‘의료’(32.5%), ‘비대면 기반 기술’(23.0%), ‘소비’(14.0%) 등을 들었다.

전체적으로 코로나19는 매출 감소 마케팅 위축 비즈니스 기획 축소 등 스타트업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지만, 새로운 산업이나 비즈니스 기회가 생길 것이라는 긍정적인 반응도 공존한다는 것이다.

성영조 경기연 연구위원은 “설문조사는 ‘창업 성장 글로벌 진출 회수’로 이어지는 성장 단계별 창업생태계를 따르고, 이를 기반으로 단계별 지원정책을 모색하고 있다”면서, “조사 결과 코로나19에 따른 일시적 경영 악화와 신규 비즈니스에 대한 지원이 필요하고, 글로벌 진출을 위한 정책 발굴과 네트워킹 활성화 지원도 뒤따라야 할 것"이라고 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