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 테넌트(Key tenant)'를 확보한 수익형부동산의 상승세가 눈길을 끌고 있다.
키 테넌트란 고객을 유인하는 능력이 뛰어난 핵심 점포를 일컫는 용어로, 집객력 강화와 체류시간 연장을 통해 주변 분위기를 활성화시키는 역할을 한다. 키 테넌트 입점이 확정된 곳은 높은 안정성을 자랑한다. 확실한 임차 수요가 형성돼 있는 만큼, 공실 위험에 대한 우려를 최소화하기 때문이다.
서울 은평구에서는 오는 3월 '은평뉴타운 파크앤타워'가 분양에 나설 예정이다. 파크앤홀딩스가 시행하고 신성건설이 시공하는 '은평뉴타운 파크앤타워(이하 파크앤타워)'는 지하 4층~지상 10층, 연면적 약 1만7483㎡ 규모다. 교육·스포츠문화시설과 섹션오피스 등 총 211실이 들어선다.
입지 여건도 우수하다. 핵심상권인 대형복합시설 '롯데몰'이 가깝고, 은평성모병원·산업인력공단·소방학교(예정) 등 각종 기관들과도 인접해 풍부한 배후수요가 기대된다. 여기에 지하철 3호선 구파발역과 약 350m 떨어진 도보 3분 거리인 역세권으로, 서울 중심부로의 이동이 수월하다.
이밖에 북한산을 끼고 있는 은평뉴타운을 배경으로 이말산으로 둘러싸인 쾌적한 자연환경도 돋보인다. 단지 인근에는 진관근린공원 등 대규모 공원이 위치해 있어 이를 활용한 설계구조가 적용될 예정이다.
경기 구리시에서는 태영건설의 '구리갈매 데니시스퀘어'가 분양 중이다. 구리갈매 자족유통 시설용지에 들어서는 이 단지는 상업시설과 지식산업센터, 기숙사 204실 등 약 10만 5000㎡ 규모로 조성된다. 이곳에는 '종로서적 북카페', 구독형 공유주방인 '먼슬리키친' 등을 비롯해 유명 베이커리, 뷰티 클러스터 등이 입점을 확정해 눈길을 끌고 있다.
경기 화성 동탄2신도시에서는 대림건설이 선보인 '동탄역 그란비아 스타'가 분양 중이다. 해당 단지 1층에는 힐링 스파공간과 초대형 수영장이 조성되며, 피트니스를 비롯해 찜질방, 생활체육 관련 업종 등 다양한 분야들이 입점을 확정했다.
인천 서구에서는 한화건설의 '포레나 루원시티' 단지 내 상가가 분양 중이다. 해당 단지의 지하 4층에는 최근 대형 키즈파크인 '볼베어파크'가 입점 계약을 완료했다. 인천 2호선 가정역과 7호선 연장 루원시티역(예정)의 더블역세권을 갖춘 것이 특징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