같은 좀비물인데...'킹덤' 김은희 작가와 비교되는 '조선구마사' 박계옥 작가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전기연 기자
입력 2021-03-25 00:0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진=SBS방송화면 & KBS방송화면캡처]


드라마 '조선구마사' 박계옥 작가가 '킹덤' 김은희 작가와 비교되고 있다. 

24일 온라인 커뮤니티에는 '조선구마사 작가와는 대조적인 킹덤_김은희 작가님'이라는 제목으로 글과 함께 KBS '옥탑방의 문제아들' 방송 캡처 사진이 게재됐다.

해당 방송분에서 MC들은 장항준 감독에게 아내이자 드라마 작가인 김은희 작가에 대해 질문했다. 

드라마 '킹덤' 집필 당시 김은희 작가가 민속촌을 뛰어다녔냐고 묻자 장항준 감독은 "처음 듣는 소리"라고 말해 MC들을 당황시켰다.

이어 장 감독은 "김은희 작가의 작업실에 간 적이 있는데 커다란 책을 독서 중이더라. 무슨 책인지 봤더니 대동여지도였다. '킹덤'에 가상의 마을이 등장하는데 실감 나는 당대를 구현하기 위해 지형 공부를 한 것"이라고 말해 모두를 놀라게 했다. 

글을 올린 게시자는 "좀비 장르를 안 좋아하긴 해도 유튜브 영상 클립을 보면서 대략적인 줄거리는 알고 있었는데... 이렇게 지극정성으로 만드신 작품인 줄 몰랐다. 한편으로는 좋은 배우들 데리고 조선구마사를 그런 식으로밖에 만들 수 없었을까 싶다"고 지적했다. 

이에 네티즌들은 "역시 김은희 작가님! 이 정도 공부는 해야 작가라고 할 수 있는 것이죠" "제가 좋아하는 한국사 샘이 킹덤 보고 가상임에도 고증에 반하셨다고 하더라고요. 킹덤까지는 아니라도 반은 기대했는데 슬퍼요" "역시 명작&인기 작가는 정말 남다르네요" "완전히는 아니어도 그래도 기본은 고증해야죠" 등 극찬했다.
 

[사진=SBS방송화면캡처 & KBS방송화면캡처]


지난 22일 첫 방송된 tvN '조선구마사'는 역사 왜곡 논란으로 온갖 비난을 받고 있다.

충년대군(장동윤)이 기생집에서 구마사들에게 술집에서 음식을 대접하는 장면이 논란을 일으켰다. 중국풍 인테리어의 기생집에서 구마사들이 월병을 비롯해 중국식 만두, 피단 등 중국 음식을 먹는 장면이 그려진 것.

해당 장면에 대해 제작진은 "충녕대군이 세자인 양녕대군(박성훈 분) 대신 중국 국경까지 먼 거리를 이동해 서역의 구마 사제를 데려와야 했던 상황을 강조하기 위한 설정이었다. 명나라 국경에 가까운 지역이다 보니 '중국인의 왕래가 잦지 않았을까' 하는 상상력을 가미하여 소품을 준비한 것"이라고 해명한 후 사과했다. 

이 외에도 태종(감우성)이 이성계 환영을 보고 백성을 학살하거나 충년대군이 역관에게 무시당하는 등도 중국이 동북공정을 벌이고 있는 상황에서 꼭 역사 왜곡을 했어야 했느냐는 비난이 쏟아지고 있다. 

계속되는 논란에 기업들은 조선구마사 측과의 광고를 철회하고 있다.

안마의자 브랜드 코지마는 홈페이지에 "모든 제작 지원 및 광고를 철회했다. 관련 이슈를 인지한 후 즉시 광고 철회를 요청했으나 방송사 측의 사정으로 부득이 22일 광고가 송출되게 됐다. 해당 드라마의 내용과 코지마는 어떤 관계가 없으며 신중한 자세로 제작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에이스 침대 역시 "문제가 된 프로그램의 이슈사항을 인지했고 조속히 광고 중단 조치할 예정임을 알려드린다. 단순 광고 편성으로 해당 내용을 사전에 인지하지 못한 점 양해 부탁드린다"는 글을 인스타그램을 통해 전했다. 

이밖에도 호관원, LG생활건강, 뉴온 등도 광고 철회에 동참하고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