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민, 서울·경기 쓰레기 인천에서 처리하는 건 문제.···86.9% 응답 ‘거부감’표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인천)강대웅·송인호 기자
입력 2021-06-28 15:0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시, 시민 1천 명 대상, 수도권 매립지 종료 및 자원순환정책 시민인식 조사

  • 83.4%가 2025년 수도권매립지 종료 답변···시의 자원순환정책 대전환 ‘지지’ 표시

[사진=인천시 제공]

인천시민 대부분이 서울·경기의 쓰레기를 인천에서 처리하는 것에 강한 거부감을 느끼고 있으며 오는 2025년에 수도권 매립지를 종료해야 한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조사됐으며 인천시의 자원순환정책 대전환에대해선 적극적인 지지의사를 표했다.

시가 여론조사 기관 유니온 리서치에 의뢰해 지난 16일부터 19일까지 3일간 시민 1천 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수도권 매립지 종료 및 자원순환 정책 시민인식 조사’ 결과 응답자의 86.9%가 서울시와 경기도에서 발생한 쓰레기를 인천에서 처리하는 것은 문제가 있다고 답했다고 28일 밝혔다.

조사 결과 서울시와 경기도에서 발생한 쓰레기가 인천에 매립되는 것에 대한 질문에 응답자의 86.9%가 ‘인천에서 발생한 쓰레기가 아닌데 인천에서 처리하는 것은 문제가 있다’고 응답해 발생지 처리 원칙을 철저히 준수해야 한다고 생각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수도권매립지 종료에 대해서는 ‘30년 이상 견뎌왔던 인천시민의 고통이 연장 되므로 오는 2025년에 종료해야 한다’는 응답이 83.4%에 달했다.

수도권매립지 종료 인지도 설문에서도 응답자의 74.8%가 ‘알고 있다’고 답해 지난해 37.9%에 비해 큰 폭의 인지도 상승을 보였다.

다만 수도권매립지를 대체할 다른 매립지가 아직 마련되지 않고 있는 상황에서 시가 취해야 할 방향에 대해서는 51%가 ‘인천시만의 자체 매립지 확보를 추진해야 한다’고 답했다.
 

[사진=인천시 제공]

하지만 ‘수도권 매립지 문제 해결을 위해 서울시, 경기도와 함께 노력해야 한다’는 의견도 49%에 달해 팽팽한 것으로 조사됐다.

이는 쓰레기 문제가 수도권 전체의 문제임에도 인천시만 문제 해결을 위해 나서고 있는 것에 대해 서울시와 경기도도 매립지 확보를 위한 적극적인 대책을 강구해야 한다는 의사로 풀이된다.

한편 시는 수도권매립지 종료를 위해 지난해 쓰레기 독립을 선언하고 환경특별시 인천을 선포하는 등 자원순환 대전환 시책을 꾸준히 추진해 오고 있다.

시의 이러한 정책방향에 대해 응답자의 46.1%가 ‘매우 바람직하다’, 48.3%는 ‘바람직한 편이다’라고 답해 시민 94.4%가 시의 자원순환 정책 방향에 적극 동의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특히 시민들의 전폭적인 호응을 얻은 자원순환 정책은 시민들의 쓰레기 배출 의식 및 행태에도 영향을 미친 것으로 드러났다.

지난해에 비해 생활쓰레기 발생량을 어느 정도 줄였는지 물은 질문에 45.1%의 시민들이 ‘대체로 줄였다’고 답했고 일회용품 사용도 55.4%의 시민들이 ‘매우 많이 줄였거나 대체로 줄인 편’이라고 응답했다.

올해 1월부터 5월까지 수도권매립지에 반입된 시의 직매립 생활폐기물 양은 4만2천151톤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 반입량 5만3천233톤보다 20.8% 감소했다.

이번 조사는 시가 주요 현안에 대한 시민여론을 파악해 주요정책 수립 시 기초자료로 활용하기 위한 '소통협력분야 시민만족도 조사'의 일환으로 실시됐으며  온라인 및 전화를 통해 만 19세 이상 인천시민 1000명을 대상으로 조사했으며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서 ±3.1% 포인트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