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에 따르면 사업 첫해인 올해는 경기도내 거주 만 19~34세의 청년이 참여 대상으로 이날 오전 9시부터 연말까지 22만7000여명을 선착순으로 모집한다.
대상자는 사업 담당 홈페이지인 ‘슬기로운 인생계획’에서 국민연금 조기 가입 관련 생애 설계 및 교육콘텐츠를 수료하면 일자리통합접수시스템에서 교육 지원금으로 모바일 도서문화상품권(3만원)을 증정하며 상품권 지급은 예산 소진 시 조기 마감될 수 있다.
만 18세 이상 국민은 직업·소득이 없어도 국민연금 가입이 가능한데 이러한 조기 가입은 나중에 가입 기간을 늘려 더 많은 연금을 받는 이점이 있다. 도는 이와 같은 사실을 모르는 청년들이 많아 관련 사업을 추진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도는 이 사업을 통해 청년들이 비교적 소액으로 미래 설계를 준비하면서 국민연금에 대해 새롭게 생각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정현아 도 청년복지정책과장은 “노후 준비에 관심이 적은 청년을 대상으로 국민연금에 대한 인식을 개선하고 생애 설계 프로그램 등의 사업 참여를 통해 청년들의 바람직한 미래 설계를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도, 공모분야는 3개 부문···대상 1개·우수상 1개·장려상 2개 각 부문 시상
이와 함께 도는 평생학습 문화확산을 위해 관련 공로자를 시상하는 ‘제1회 경기도 평생학습대상’의 후보자 및 후보기관을 내달 6일부터 30일까지 공모한다.
도 평생학습대상은 평생학습 문화를 확산한 공적이 있는 도민 등을 시상하기 위한 것으로 지난해 조례를 제정하고 올해부터 시행하게 됐다.
공모 대상은 △평생학습에 대한 열정과 실천으로 성과를 이룬 경기도 거주 개인 학습자(또는 성인 교육자) △평생학습 참여 확대에 기여한 경기도 소재·활동 중인 기관 및 단체 △지역 평생학습발전과 저변 발전에 기여한 시ㆍ군 등 3개 부문이다. 각 부문에 대상 1개, 우수상 1개, 장려상 2개를 시상한다.
신청접수는 내달 6일부터 30일까지 이며 선정심의회의 심사를 통해 수상자를 선정하고 오는 11월 수상자를 발표하고 시상한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