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대폰 교체 시마다 자칫 각종 사기 판매 수법에 피해를 입지 않을지 신경을 곤두세워야 한다. 방송통신위원회가 사기 피해를 예방할 수 있는 '꿀팁' 알리기에 나섰다.
방통위는 2일 이동통신 이용자에게 서비스 예약·이용 시 꼭 필요한 정보를 알려주는 '이동통신 꿀팁, 이것만은 알고가소!' 캠페인의 네 번째 영상인 '휴대폰 구매 시 사기 피해 예방' 편을 방통위 유튜브와 페이스북에 공개한다고 밝혔다.
이번 영상은 일부 휴대폰 유통점에서 발생한 휴대폰 사기 판매의 실제 민원 사례를 참고해 기획·구성했다. 앞서 지난 6월 공개한 '위약금' 편의 후속편이다.
이번 영상은 총 3편으로 제작됐다. 1편에서는 유통점에서 불법보조금을 미끼로 이용자에게 피해를 주는 사기수법에 대한 대응, 2편은 인터넷에서 흔히 볼 수 있는 고가의 휴대폰을 거의 공짜로 구매 가능하다고 하는 눈속임 수법의 사례, 3편은 중고휴대폰을 거래할 때 특히 유의해야 할 점 등을 다루고 있다.
특히 이번 영상에서는 개그콘서트 '황해'에서 "고객님! 당황하셨어요?"라는 유행어로 널리 알려진 개그맨 정찬민씨가 직접 출연한다. 휴대폰 사기 판매를 예방하기 위한 방법과 알아두면 요긴한 정보를 재미있게 설명한다.
한편 방통위는 유튜브, 페이스북 등 사회관계망서비스(SNS) 채널 댓글을 통해 국민에게 이동통신 관련 질문을 받아 해당 내용을 이해하기 쉽도록 웹툰으로 제작해 인스타그램, 블로그 등에 연재하고 있다. 다음 편에서는 이동통신 할인 혜택 관련을 다룰 예정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