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전, 빅스포 2021 개최…탄소중립 미래기술 ‘한눈에’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박성준 기자
입력 2021-10-29 16:1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탄소중립’을 주제로 미래 에너지기술 조망

[사진= 한전 제공]

한국전력은 에너지 분야 미래기술을 선보이는 '빛가람 국제전력기술 엑스포 2021(이하, BIXPO 2021)'를 내달 10일부터 12일까지 3일간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는 광주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열리며 코로나19 상황을 감안해 온·오프라인에서 동시 진행된다.

올해 7회차를 맞이한 BIXPO 2021은 전 세계 주요관심 사항인 '탄소중립(Carbon Neutrality)'을 주제로 진행된다. 신재생·효율 등 에너지 분야의 미래 신기술과 산업 방향을 제시하는 국제 종합에너지박람회가 될 것이라고 한전 측은 기대했다.

한전은 BIXPO 개최를 통해 산업계가 에너지 최신 기술을 공유하고 국내외 유수기업 간 교류·협업이 확대되는 기회의 장을 제공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개막행사의 기조강연에는 반기문 전 UN사무총장과 세계에너지협의회(WEC)사무총장인 안젤라 윌킨슨(Angela Wilkinson)이 발표에 나선다.

이어 탄소중립 비전선포식에는 한전의 정승일 사장이 회사의 2050 탄소중립 비전을 최초 선언하고, 그 의미를 직접 설명할 예정이다.

전시장 한편에서는 온실가스 감축을 위해 한전의 기후위기 대응 주요 기술 및 정책을 스마트테이블, 미래비전 영상 등 실감 콘텐츠로 구성하여 전시한다.

BIXPO의 대표 컨퍼런스인 Energy Leaders Summit(ELS)에서는 WEC(세계에너지협의회), IRENA(국제재생에너지기구), IEA(국제에너지기구) 등 에너지분야 국제기구의 전문가들이 2050 탄소중립 글로벌 동향을 전한다.

그밖에 개도국에서의 탄소중립 추진상황을 개관할 수 있는 월드뱅크 에너지포럼, 한전 전력연구원의 R&D 성과발표 외 60여개 컨퍼런스에서 탄소포집(CCUS)‧에너지저장(ESS)‧무탄소전원 등 에너지신기술을 활용한 탄소중립 실천방안을 엿볼 수 있다.

국제발명특허대전도 행사의 일부분이다. 유리창호형 BIPV(건물일체형태양광발전시스템), 폐선박활용 발전설비, 배터리 열화 셀 진단장치 등 탄소중립 아이디어를 실현한 기업·대학생·일반인 등의 발명품 100여 점이 ‘탄소중립으로 가는 길’을 주제로 전시되는 국제발명특허대전이 개최된다.

이와 함께 수소연료전지 무인 플랫폼인 ‘디펜스 드론’을 선보인다. 원격조정과 자율주행이 가능한 차량에 드론이 탑재돼 유사시 화재진압‧인명구조 등 산업전반에 활용할 수 있는 콘셉트 차량이다.

부대행사로는 에너지밸리의 입주기업이 대거 참여하는 ‘에너지밸리 일자리 박람회’를 유관기관과 공동으로 주최한다. 행사장에서는 현장면접, 채용상담 등을 통해 에너지분야 고용창출에 이바지할 예정이다.

어린이들이 상상하는 친환경 미래에너지를 그림으로 만나는 미래에너지 어린이 그림대회, 대학생들의 탄소중립에 대한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공유하는 아이디어 공모전 등 전 국민이 참여하는 다양한 프로그램도 마련했다.

전시회에 직접 참가가 어려운 참관객도 온라인상에서 다양한 행사에 참여할 수 있도록 준비했다.

온라인플랫폼에 구축된 메타버스 가상공간에 입장한 관람객은 자신의 아바타를 이용해 실제로 전시회를 방문하듯이 전시 부스를 방문할 수 있다. 신기술 영상을 시청하고 직접 음성 및 문자 채팅 기능으로 전시 참가자와 소통도 가능하다.

개막식, 국제컨퍼런스 등 주요 행사의 원격 참여가 가능하고 실시간 라이브 중계 및 녹화 영상의 시청도 할 수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