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희스타힐스

카카오, 다음 모바일 화면 개편…큐레이션 '카카오뷰' 도입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최은정 기자
입력 2022-01-26 14:0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뉴스 탭 AI 추천 기능은 순차 제거

다음 모바일 개편 이미지[사진=카카오]


카카오가 다음 모바일 홈페이지 개편에 나섰다. 큐레이션(수집·분류·구성) 콘텐츠를 제공하는 '카카오뷰'를 첫 화면에 전격 배치한 것. 이에 따라 발견·마이뷰 탭 두 개가 새로 생겼다. 뉴스 탭에 적용된 인공지능(AI) 추천 기능은 이용자 사용성을 고려해 단계적으로 제거하기로 했다.

26일 카카오에 따르면 다음 모바일 화면에 신설된 발견 탭에서 이용자는 뷰 에디터들이 발행한 여러 주제의 큐레이션 보드를 볼 수 있다. 이용자는 원할시 뷰 에디터를 카카오톡 채널을 추가해 마이뷰 탭에서 모아보게 된다.

회사 측은 뉴스 탭에 한해서는 순차적으로 개편하겠다고 밝혔다. 이달 중으로 AI 추천 방식의 뉴스 서비스를 종료하기로 했지만 이를 보류한 것이다. 다만 뉴스 댓글 운영 방식은 변경돼 현재 댓글이 '접힘' 상태로 기본 제공된다. 다음과 제휴한 언론사는 인링크 기사에 댓글 작성이 가능토록 할지 여부를 선택할 수 있다.

카카오는 지난날부터 에디터의 큐레이션과 창작 활동이 수익과 연결되는 수익 창출 프로그램을 제공 중이다. 일정 기준 이상을 충족하는 에디터는 자신의 보드를 받아보는 이용자 수, 보드 노출 수, 보드 좋아요·공유하기 등에 따라 마이뷰 관련 광고 수익 일부를 배분 받는다. 카카오는 향후 이용자 후원이나 유료 콘텐츠 발행 등 수익 모델을 추가하며 보상 정책을 강화할 방침이다.


회사 관계자는 "이용자의 선택권을 강화하고, 다양한 관점의 콘텐츠로 소통하는 방법을 제시하고자 다음 모바일 첫 화면에 카카오뷰를 적용했다"며 "다양한 관점의 콘텐츠가 만들어지고 조명받을 수 있도록 서비스를 발전시켜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