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스크 써도 아이폰 잠금해제"...애플, iOS 15.4 베타 공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강일용 기자
입력 2022-01-31 14:1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른 편의 기능 추가..."한국서 이용할 수 없는 기능 많다" 지적도

아이폰13 [사진=애플 제공]

애플의 모바일 운영체제 iOS 15.4의 베타 버전이 공개됐다. iOS 15.4의 가장 큰 특징은 마스크를 쓴 상황에서도 얼굴 인식 보안 기능인 페이스아이디를 사용할 수 있게 된 것이다. 코로나19 시국이 장기화됨에 따라 아이폰 이용자들이 한층 편하게 단말기를 사용할 수 있을 전망이다.

31일 미국 IT매체 맥루머스에 따르면 애플은 iOS 15.4와 태블릿PC 운영체제 아이패드OS 15.4의 베타 버전을 개발자에게 공개했다. 자잘한 버그 수정에 집중했던 지금까지의 iOS 15 버전과 달리 새 얼굴인식, 새 이모티콘, 유니버설 컨트롤(원격 제어) 등 다양한 기능을 추가했다.

◆마스크 써도 아이폰 잠금해제

iOS 15.4의 가장 큰 특징은 마스크를 착용한 상태에서 아이폰을 잠금 해제하는 옵션을 추가한 점이다. 코로나19 팬데믹이 장기화됨에 따라 많은 이용자가 관련 옵션을 요구했고, 이에 애플이 약 1년 만에 관련 기능을 추가했다.

이 기능은 인공지능(AI)이 이용자의 눈 주변 모습을 인식해 잠금을 해제하는 원리다. 안경을 쓴 상태에선 이용할 수 있지만, 선글라스를 착용한 상태에선 이용할 수 없다. 기존 페이스아이디와 마찬가지로 애플 페이. 타사 앱·홈페이지 등에 로그인할 때에도 활용할 수 있다.

다만 이 기능은 아이폰12 시리즈 이상의 제품군에서만 이용할 수 있다. 아이폰11 시리즈를 지원 대상에서 제외한 이유는 밝히지 않았다.

◆다양한 편의 기능 추가...한국에선 이용할 수 없어

또 iOS 15.4에는 새 범용 이모티콘이 추가됐다. 아이폰 이용자끼리 경례하는 얼굴, 눈을 뜨고 입에 손을 대고 있는 얼굴, 엿보는 얼굴 등 다양한 감정 이모티콘을 주고받을 수 있다. 다만 이 기능은 아이메시지에서만 활성화되며, 안드로이드폰 이용자와 메시지를 주고받거나 카카오톡 등 다른 앱을 이용할 때에는 이용할 수 없다.

애플 카드 이용자를 위해 카드 잔고와 일일 지출을 모아서 보여주는 애플 카드 위젯도 추가했다. 다만 이 기능은 한국에선 비활성화되어 이용할 수 없다.

애플 헬스 앱에 유럽연합이 발급한 백신 접종 증명서를 확인하는 기능도 추가했다. 하지만 한국 질병관리청의 백신 접종 증명 앱 '쿠브'와 연동은 지원하지 않는다..

이밖에 키보드 밝기만 따로 설정할 수 있는 키보드 밝기 옵션이나 소니 듀얼센스 컨트롤러 관련 적응형 트리거 설정 등을 추가하고, 일부 앱이 120Hz 주사율을 지원하지 못하는 버그 등을 수정했다.

◆하나의 마우스·키보드로 여러 아이패드와 맥 제어

iOS 15.4와 함께 공개된 태블릿PC 운영체제 아이패드OS 15.4와 컴퓨터 운영체제 맥OS 몬테레이 12.3에는 범용 제어 기능이 추가됐다. 이 기능은 하나의 마우스와 키보드로 두 개 이상의 아이패드와 맥을 동시에 제어할 수 있는 기능이다. 이를 통해 이용자는 더 편리하게 두 기기를 오가면서 작업을 처리할 수 있다. 이 기능을 이용하려면 아이패드와 맥에 동일한 아이클라우드 아이디로 로그인해야 한다.

일반 이용자를 위한 iOS 15.4 정식 버전이 언제 공개될지는 아직 미정이다. 다만 애플이 지금까지 베타 버전 공개 후 4~6주 후에 정식 버전을 공개해왔던 점을 고려하면 일반 이용자는 2월 말에서 3월 초부터 iOS 15.4로 업데이트할 수 있을 전망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