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홍택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제1차관이 일부 중소기업 중심으로 연구개발과 상용화가 추진되고 있는 전자약 산업을 육성하기 위해 국가 차원의 지원방안을 마련한다고 약속했다.
과기정통부는 용 차관이 8일 전자약 전문기업 와이브레인을 방문했다고 밝혔다. 용 차관은 와이브레인에 방문해 여러 종류의 전자약을 시연해 보고 전자약의 발전 방향과 산업 육성을 위해 필요한 정부의 지원 방안을 논의했다.
전자약은 전기적 신호로 장기·조직·신경을 자극해 치료효과를 내는 약물이다. 전자약은 기존 저분자화합물(1세대)·생물제제(2세대) 형태의 치료제와 달리 만성 복용으로 인한 부작용이 적고 실시간 모니터링과 피드백으로 개인 맞춤형 치료가 가능하다. 전자약은 게임·가상현실(VR) 등 소프트웨어를 활용하는 '디지털치료제'와 함께, 3세대 치료제로 분류된다.
시장조사업체 리포츠앤드데이터에 따르면 세계 전자약 시장 규모는 2018년 20억 달러에서 2026년 38억 달러로 성장할 전망이고, 미국과 유럽 지역의 선진국에서 전자약 허가 사례가 증가하고 있다. 과기정통부는 전자약이 바이오나노기술과 정보통신기술을 융합해 구현될 수 있어 우리나라의 강점을 살려 경쟁력을 발휘할 수 있는 분야라고 기대하고 있다.
용 차관은 "디지털치료제와 전자약 등 3세대 치료제는 안전성과 편의성 측면에서 국민 건강 증진을 위해 꼭 필요한 기술"이라며 "정부는 우리나라가 관련 산업의 글로벌 시장을 선점할 수 있도록 관계부처와 함께 장기적인 지원 방안을 마련하는 등 미래기술 혁신을 위해 노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과기정통부는 용 차관이 8일 전자약 전문기업 와이브레인을 방문했다고 밝혔다. 용 차관은 와이브레인에 방문해 여러 종류의 전자약을 시연해 보고 전자약의 발전 방향과 산업 육성을 위해 필요한 정부의 지원 방안을 논의했다.
전자약은 전기적 신호로 장기·조직·신경을 자극해 치료효과를 내는 약물이다. 전자약은 기존 저분자화합물(1세대)·생물제제(2세대) 형태의 치료제와 달리 만성 복용으로 인한 부작용이 적고 실시간 모니터링과 피드백으로 개인 맞춤형 치료가 가능하다. 전자약은 게임·가상현실(VR) 등 소프트웨어를 활용하는 '디지털치료제'와 함께, 3세대 치료제로 분류된다.
시장조사업체 리포츠앤드데이터에 따르면 세계 전자약 시장 규모는 2018년 20억 달러에서 2026년 38억 달러로 성장할 전망이고, 미국과 유럽 지역의 선진국에서 전자약 허가 사례가 증가하고 있다. 과기정통부는 전자약이 바이오나노기술과 정보통신기술을 융합해 구현될 수 있어 우리나라의 강점을 살려 경쟁력을 발휘할 수 있는 분야라고 기대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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