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일 삼성물산에 따르면 지난해 조성한 '라이프사이언스펀드'가 미국의 유전자 치료제 개발사인 '재규어 진 테라피'(Jaguar Gene Therapy)에 대한 투자를 결정했다.
앞서 삼성물산은 삼성바이오로직스와 지난해 차세대 바이오 벤처기업 투자를 목표로 한 1500억원 규모 펀드를 조성했으며 첫 투자처로 유전자 치료제 개발 업체를 선택한 것이다.
재규어 진 테라피는 미국 식품의약국(FDA)이 승인한 척수성 근위축증 치료제인 졸겐스마를 개발한 핵심 연구진이 주축이 돼 2019년 10월 설립된 바이오 벤처기업이다.
유전자 치료제는 치료용 단백질을 세포 내에서 생성할 수 있는 유전자를 세포 내에 주입해 질병을 치료하는 것으로, 기존 항체치료제로 치료가 불가능한 다양한 질병에 활용될 수 있다. 한번 주사로 수년간 효과를 볼 수 있어 일정 주기를 가지고 매번 주사를 맞는 기존 항체치료제보다 편리하다.
AAV 유전자 치료제는 치료유전자를 AAV 벡터에 담아 타깃 세포내로 전달하며 재규어 진 테라피는 제품의 순도를 높이면서 수율을 향상시킬 수 있는 차별화된 정제기술을 보유하고 있다는 것이 삼성물산의 설명이다.
삼성물산은 이 기술을 적용하면 유전자 치료제의 최대 단점으로 꼽히는 고용량 투여에 따른 부작용을 극복할 수 있는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했다.
삼성물산은 이번 투자의 구체적인 규모를 공개하지 않았으며 전략적 투자자로 참여해 재규어 진 테라피와 연구 프로그램 발굴·개발에 있어 협력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삼성물산측은 "이번 투자를 시작으로 라이프사이언스 펀드를 통해 유망기술 발굴과 국내외 혁신 벤처기업에 대한 투자를 지속해나갈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삼성물산 현판 [사진=연합뉴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삼성전자 베트남법인 현지채용 한국인근로자에 불법과 갑질을 일삼고 개선 요청에 응하지 않고
한국인 근로자를 억압하고 자신의 배를 불리는 이재용 가석방 철회 요청
- 주요 내용
1. 정년 미 보장 : 입사 설명회 시 정년 보장 약속 하였음
☞ 그러나 매년 몇 명씩 퇴사 조치하고 있음, 언제 해고 될 지 모르는 상태 근무하고 있음
2. 주말(토,일) 강제 출근 요청에 의한 강제노동으로 주말 휴식 미 보장
☞ 쉬는 토요일 강제로 근무시키고도 특근비 미 지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