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HN, 클라우드·결제·콘텐츠 성장 집중…"인재·이용자 확보에 투자"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임민철 기자
입력 2022-05-10 15:3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정우진 NHN 대표 [사진=NHN]


NHN이 올해 클라우드에 초점을 맞춘 기술 부문 사업 성장을 가속화하고, 게임·결제·커머스 부문의 외형 확대에 집중한다. 클라우드·인공지능(AI)·게임 개발자 등 IT분야 인재 확보와 연구개발, 게임 서비스 이용자 확보를 위해 투자할 방침이다.

10일 공시에 따르면 NHN은 2022년 1분기 연결 실적 기준으로 전년 동기 대비 15.2% 증가한 5205억원의 매출과 38.2% 감소한 155억원의 영업이익을 기록했다. 다소 불어난 인건비·광고비 지출이 전년 동기 대비 18.3% 증가한 영업비용(5050억원)에 반영됐다. 인건비는 분기 중 20억원 규모의 일회성 복지 비용과 임금상승에 따라 종전 대비 10% 가량 증가했고, 성수기 웹보드 게임 마케팅과 페이코 가맹점 마케팅 확대에 따라 광고비가 늘었다.

NHN 측은 광고비 증가에 대해 "외형 성장과 서비스 지표 개선, 이용자 증가 등을 위한 장기적 포석"이라고 밝혔다. 이어 "인건비와 복지비는 인재 채용과 리텐션을 위한 것"이라며 "최근 개발자 중심으로 IT업계 인재 쟁탈전이 심한 편이고 채용과 리텐션도 쉽지 않다"고 설명했다. 그는 "향후에도 게임개발, 클라우드, 다이퀘스트(AI분야)같은 개발인력 증가가 있을 것"이라며 "연구개발을 위한 투자로 이해해 달라"고 덧붙였다.

기술 부문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42.3% 증가한 637억원이다. 지난 4월 1일 물적분할로 독립 출범한 클라우드 사업 자회사 NHN클라우드는 오픈소스 전문성과 자체 기술력에 기반한 클라우드 서비스를 빠르게 구현하고, 올해 외부 매출 규모를 전년 대비 50% 키우고 전체 매출을 30~40% 늘릴 계획이다. 올해 다양한 외부 전략적·재무적 투자자로부터 투자 유치에도 나선다. 앞서 협업툴 자회사 NHN두레이는 200억원 규모의 외부 투자를 받았고 전분기 대비 유료고객 수를 30% 늘리며 사업을 키우고 있다.

게임 부문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2.5% 감소한 1088억원이다. NHN은 게임 부문 조직을 통폐합해 출범한 'NHN빅풋'을 통해 올해 건즈온모바일, 더블에이 포커, 우파루 NFT 프로젝트 등 신규 모바일 게임 7개를 출시한다. 웹보드게임 브랜드 한게임에 대한 대중의 인식을 '건전하게 즐기는 마인드스포츠'라는 관점으로 환기하는 마케팅을 지속 추진한다. 상반기 중 월 결제한도가 50만원에서 70만원으로 높아지는 규제 완화로 웹보드 게임 사업에서 수혜를 볼 것으로 기대 중이다.

페이코 서비스를 포함한 결제·광고 부문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15.5% 증가한 2092억원이다. 페이코 포인트 플러스 실물카드 활용으로 페이코 포인트 거래가 전년 동기 대비 2.9배로 커졌고 기업복지 솔루션, 캠퍼스존, 페이코 오더가 오프라인 거래액 증가를 견인했다. NHN은 거래액의 21% 비중인 오프라인 거래 비중을 더 늘리고 실물카드 발급을 확대해 수익성을 강화한다. 2030세대가 선호하는 초대형 가맹점과 1~2개월 내 연동을 완료해 페이코 캠퍼스존의 내실을 다질 방침이다.

커머스 부문 매출은 전년 동기 35.3% 증가한 1047억원을 기록했다. 중국 역직구 사업 자회사인 에이컴메이트는 춘절과 여성의날 이벤트 효과로 성장했고 매출과 거래규모는 예상한 목표치에 근접한 수준이다. 다만 중국 일부 주요도시가 봉쇄돼 물류비용이 급등하고 수익성이 악화된 상황으로, NHN은 기대 수익의 절반 수준으로 예상되는 영업이익에 맞춰 경영 전략을 전환하고 있다. 글로벌 이커머스 플랫폼 자회사 NHN글로벌은 지난 4월 출시한 드롭시핑(drop-shipping) 서비스로 신사업에 도전하고 있다.

콘텐츠 부문은 전년 동기 대비 10.2% 증가한 470억원이다. NHN벅스의 드라마 OST 매출, NHN링크의 자체 제작 콘서트 등이 신규 매출 효과를 나타냈다. NHN은 NHN벅스가 기획해 디즈니플러스 오리지널시리즈로 방영되는 드라마 '사운드트랙 #1'같은 자체 콘텐츠를 늘리고 연내 NHN코미코의 자체 제작 웹툰 론칭을 확대할 계획이다.

정우진 NHN 대표는 "올해 적극적인 마케팅 집행과 연구개발 투자로 외형 성장에 집중할 계획"이라며 "플레이앤드언(P&E) 게임 시장에 본격 진출하고 페이코 이용자 확대, 클라우드 시장 지배력 확보에 주력하겠다"고 말했다. NHN은 지난해부터 시작한 비핵심 사업 매각 등 정리 작업을 올해 지속하고 게임을 포함한 콘텐츠, 결제·광고, 커머스, 기술 등 4대 영역 위주로 '선택과 집중' 전략을 지속할 계획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