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교육청, 4단계 스쿨넷 공식 개통...'속도·안정성 대폭 개선'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수원)김문기 기자
입력 2022-05-19 11:2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맞춤형 통신 환경 구축...미래형 교수학습 환경 조성

경기도교육청 전경

경기도교육청이 4단계 스쿨넷 서비스를 19일 공식 개통했다고 밝혔다.

스쿨넷 서비스는 학교에서 사용하는 인터넷 통신을 설치하고 활용하는 사업으로, 지난 2006년부터 5년마다 사업자를 선정해 왔다.

4단계 스쿨넷 서비스는 5월 18일 3단계 스쿨넷 서비스 종료에 따른 것으로, 서비스 기간은 2022년 5월 19일~ 2027년 5월 18일이다.

이번 4단계 스쿨넷 서비스는 다양한 학교 수요를 반영해 맞춤형 통신 환경을 구축하고 미래형 교수학습이 가능한 환경을 조성하기 위한 것으로 3단계 스쿨넷 서비스보다 통신 속도와 안정성을 개선했다.

이에 따라 도내 전체 학교와 교육행정기관은 향후 5년 동안 총 741억원(매월 39만4350원)으로 3단계보다 300M 빨라진 800M 속도로 통신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아울러 내년 1월부터는 동일 요금으로 1G까지 증속한 통신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도교육청은 전국 17개 시도교육청 가운데 유일하게 인터넷망(백업망)을 이원화(KT·SKB)함으로써 한쪽 통신 장애 발생 시 다른 망으로 대체 가능해 운영 안정성을 높였다.

4단계 스쿨넷 서비스 주요 내용은 △학교 노후 통신환경 개선 수요 적극 반영 △네트워크 대역폭 10G급으로 용량 확대 △업무전용망 확대 구축 △빅데이터 기반 인공지능(AI) 자동 관제시스템 구축으로 통합관제 강화 등이다.

도교육청 김인종 교육정보담당관은 “4단계 스쿨넷 서비스는 이전보다 더 저렴한 비용으로 빠르고 안정감 있는 통신 환경을 제공할 것”이라며 “현장 의견을 수렴해 개별 학교 여건에 맞는 현장중심 통신 환경을 만들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도교육청은 지난 9일 KT, SK브로드밴드와 4단계 스쿨넷 서비스의 안정적 운영·지원을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