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목포대학교(총장 박민서)는 최근 고용노동부 광주지방고용노동청 목포지청(지청장 한인권)과 ‘청년들의 일경험 참여 제고 및 취업지원서비스 제공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31일 밝혔다.
양 기관은 이번 업무협약에 따라 ‘국민취업지원제도’와 ‘일경험프로그램’을 통해 재학생과 졸업생들에게 취업 성공을 위한 지원을 아끼지 않을 예정이다.
국민취업지원제도는 저소득·청년 구직자 등 취업 취약계층에게 취업지원서비스와 생계지원서비스를 함께 제공하는 제도이며, 일경험프로그램은 국민취업지원제도 참여자가 취업 전 미리 정부·공공기관, 기업 등에서 직무를 경험해 볼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목포대는 출장상담소를 설치해 국민취업지원제도를 홍보하고 참여 대상자를 발굴해 지역 청년층에게 대학 내 일경험프로그램을 제공할 계획이며, 광주지방고용노동청목포지청은 참여자별 전문상담사를 지정해 집중 상담, 직업훈련, 집단상담프로그램 등 맞춤형 취업컨설팅을 제공할 계획이다.
최동오 목포대 인재개발원장은 “이번 업무협약은 지역 일자리 창출의 첫발을 내딛는 것이다”며 “지역 청년들과 학생들이 필요로 하는 맞춤형 일자리를 위해 광주지방고용노동청목포지청과 함께 연계해 공동으로 일자리를 만들어 제공할 수 있도록 함께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 목포대 도서관, 온라인 전자정보박람회 성료
국립목포대학교(총장 박민서) 도서관(관장 이성희)은 지난 9일부터 20일까지 ‘2022년 제8회 도서관 학술전자정보박람회’를 개최했다.
31일 목포대에 따르면 이번 박람회는 지난해에 이어 온라인 비대면 형식의 온택트(ontact) 박람회로 진행됐다.
학술전자정보박람회에는 목포대학교 도서관에서 구독 중인 누리미디어, 한국학술정보, 학술교육원, EBSCO, Elsevier, ProQuest 등 총 15개 국내외 주요 전자 자료 공급사가 온라인 부스를 운영해 다양하고 전문적인 전자 자료를 소개했다.
박람회 동안 온라인 부스에 마련된 전자정보 검색 문제 풀기, 교육 영상 시청 등의 행사에 참가한 805명의 학생 중 추첨을 통해 121명에게 아이패드, 갤럭시 버즈, 문화상품권 등 다채로운 경품을 수여해 행사의 관심과 흥미를 높였다.
행사에 참여한 김민지(중국언어와문화학과) 학생은 “평소 전공 관련 과제를 하면서 논문, 기사 등 자료 검색에 어려움을 겪었었는데 이번 박람회를 통해 전자자료 이용에 자신감 이 생겼다”며 “앞으로도 이런 좋은 행사를 많이 진행해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성희 도서관장은 “이번 박람회를 통해 대학 구성원들이 전자 자료에 대한 이해와 접근성을 높여 지역의 연구 중심 대학으로서 대학의 연구 역량을 강화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다”고 밝혔다.
◆ 호남제주권역전남지역 R-WeSET사업단 ‘찾아가는 과학 교실’ 운영
국립목포대학교(총장 박민서) 호남제주권역 전남지역 R-WeSET사업단(단장 이재빈)이 과학기술진흥기금·복권기금 및 전라남도의 재원으로 전남테크노파크의 지원을 받아 전남지역 소외지역, 도서 지역 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이공계 전공 체험 기회를 제공하고자 ‘찾아가는 과학교실’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31일 목포대에 따르면 올해 전남지역에 소재하고 있는 총 9개교를 선정해 3개 분야(기계로봇, ICT, 대기환경) 교육으로 진행하고 있다.
교육 분야 3분야 중 에너지 ICT분야 교육으로 지난 26일 신안군 안좌중학교 2~3학년들을 대상으로 ‘해킹이란 무엇인가’란 주제로 해킹의 정의, 정보안, 어떻게 보안 할 수 있는지에 대한 강의 및 실습으로 진행했다.
수혜 학생들의 이공계 인식개선 및 만족도를 분석하기 위해 사전·사후 설문조사를 실시했으며, 이 결과를 통해 학교와 학생들의 요구를 분석하고 개선하는 환류 시스템을 구축하여 운영하고 있다.
이 외에도 호남제주권역 전남지역 R-WeSET사업단은 이러닝 콘텐츠 개발 운영을 활성화하기 위해, 다양한 이공계 분야 이러닝 콘텐츠를 제작해 본 사업단 홈페이지에 게시할 예정이다.
호남제주권역 전남지역 R-WeSET사업단은 내달 2일에 나주 세지중학교 학생들과 함께 기계 로봇 분야로 ‘로봇과 생활’이라는 주제로 우리가 변하는 세상, 4차 산업혁명과 실생활에서 사용되는 로봇에 대해서 배우며 실습하는 수업을 진행할 계획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