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데믹, 다시 뛰는 공기업] 3년만에 경마 국가대항전…움츠렸던 경마산업 부활 신호탄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조아라 기자
입력 2022-08-28 17: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코리아컵·스프린트 내달 4일부터 열려

  • 총상금 20억…경마 매출 7조 돌파 기대

[사진=한국마사회]


'2022 코리아컵·코리아스프린트'가 3년간의 긴 공백을 딛고 돌아왔다. 코로나19 사태로 주춤했던 경마 산업에 다시 활력을 불어넣는 신호탄이 될지 관심이 쏠린다.

28일 한국마사회에 따르면 2022 코리아컵·코리아스프린트가 다음 달 4일 서울경마공원에서 열린다. 상금은 코리아컵과 코리아스프린트 각 10억원으로 총 20억원이다. 국내 최대 경마 상금 규모다.

'컵'은 1800m로, 순발력과 지구력, 기수 경기 운영 능력 등이 고루 요구된다. '스프린트'는 1200m를 달리는 경기로, 육상으로 치면 단거리 달리기다. 경기 초반 순발력이 승패를 좌우하는 종목이다.
 
IG3 승격 이후 첫 경기...경마 산업 활기 불어넣나

올해는 코리아컵과 코리아스프린트가 국제경마연맹(IFHA)에서 파트1 국가의 G3(International Grade 3·IG3) 경주로 승격·공인하고 처음 시행되는 해다. 마사회는 고품질 경주 시행으로 지난 2019년 국제 경주 Part1(IG3) 승격을 달성하는 데 성공했다. 이후 수준 높은 경주를 시행하기 위해 우수한 외국마를 섭외하고, 국가별 출전 신청마를 엄선해 국제 경주 레이스 레이팅을 성공적으로 관리하고 있다. 또 활발한 홍보를 통해 해외 인지도가 높아졌고, 다국가 우수 경주마가 참여하는 고품질 경주를 시행하고 있다.

더군다나 올해는 한국 경마가 100년 되는 해인 만큼 이번 대회에 대한 기대감이 크다. 이번 대회 개최는 '새로운 100년 비전'을 선포한 마사회가 앞으로 세계 무대에서 활약을 알리는 신호탄이 될 것으로 보인다. 앞서 마사회는 지난 5월 '새로운 100년 비전'을 통해 앞으로 한국 경마의 글로벌 경쟁력을 강화하는 등 세계 5대 말산업 강국으로 도약하겠다는 의지를 선포했다.

지난 2019년 '제4회 코리아컵'을 개최한 이후 코로나19 여파로 2년간 국제 경주가 연속 취소됐다. 코로나19 방역 지침에 따른 고객 입장 제한으로 매출이 급감했지만, 마사회는 말 산업을 유지하기 위해 무관중 경마를 시행해왔다. 방역 지침 완화로 입장 정원이 조금씩 확대되고, 지난 4월부터는 경마장 입장 제한이 완전히 사라지면서 경마산업에 활기를 불어넣고 있다.
 
"한국 넘어 세계로"...말산업 수출산업화 시동

마사회는 이번 대회가 우리나라 경마가 세계에서 경쟁력을 강화하는 기폭제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마사회는 국제 검역마사 구축과 국제 기준에 부합한 레이팅제도 도입 등 국제 경주 시행에 걸맞은 인프라와 시스템을 확보했다. 또한 외국 우수마와 경합하며 한국 경마의 스포츠성 강화와 말산업 수출 산업화를 추진 중이다.

아울러 이번 대회로 코로나19 사태로 멈칫했던 국제 교류가 강화되고, 한국 경마 인지도 역시 상승할 것으로 보인다. 마사회는 국제 경주 출전에 필수적인 마필 이동을 위한 국가 간 검역의 단계적 체결을 추진해 총 8개 국가와 검역 체결을 성사했다. 현재 일본·미국·싱가포르·아랍에미리트(UAE)·홍콩·영국·아일랜드·프랑스가 검열 체결국이다. 

이번 대회를 시작으로 경마 매출도 더 늘어날 것으로 기대를 모은다. 세계적인 경주마들이 출전하는 국제대회 개최로 경마 상품성을 제고하고, 경마 매출이 커질 것으로 기대된다. 2019년 기준 한국 경마 매출액은 7조원대에 정체돼 있다.

마사회 관계자는 "지속해서 국제대회를 열고 원정을 통해 마사회 사업을 활성화하면 지금까지의 매출 정체에서 벗어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히고 "국제 경주 수출 확대로 수출 실적에도 도움이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2024_5대궁궐트레킹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