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전자통신연구원 류동현 정보통신공학박사, AI블록체인과장 임용
![](https://image.ajunews.com/content/image/2022/09/07/20220907155431927014.jpg)
대구시는 개방형 직위인 AI블록체인과장을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출신의 정보통신공학을 전공한 류동현 박사(좌)를 임용하며, 10월 1일 출범하는 대구공공시설관리공단의 신임 이사장으로 문기봉 前 한국도로공사 대구경북본부장(우)을 내정했다. [사진=대구시]
이는 신임 류동현 AI블록체인과장이 성광고등학교를 거쳐 경북대학교에서 정보통신공학 박사 학위를 취득한 지역 출신 전문가로, 정보·통신·전자 분야의 연구개발을 전담하는 국책연구기관인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에 2000년 입사해 본원 실장, 대경센터 팀장 및 실장(책임급) 등을 거치며 정보통신기술(ICT) 관련 연구개발, 정책기획 실무와 사업 총괄관리 업무를 수행해 왔다.
대구시는 인공지능(AI), 정보통신기술(ICT) 및 소프트웨어(SW) 분야 등 미래 첨단산업 분야에 정통하고 사업관리 실무 경험을 두루 갖춘 류동현 AI블록체인과장의 영입으로 미래 신성장 동력이 될 ABB 산업의 기반을 구축하고, 신산업 생태계를 확장해 나가는 데 더욱 속도를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문기봉 한국도로공사 대구경북본부장, 대구공공시설관리공단 이사장 내정
대구시는 공공기관 구조개혁에 따라 지난 9월 1일 새롭게 출범한 대구교통공사와 대구도시개발공사의 사장을 최근 내정한 데 이어, 10월 1일 출범하는 대구공공시설관리공단의 신임 이사장으로 문기봉 前 한국도로공사 대구경북본부장을 내정하여 개편 마무리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이는 지난 8월 초 구성된 공공시설관리공단 임원추천위원회는 임원 선임을 위해 8월 12일부터 29일까지 공개모집 절차를 거쳐 비상임이사 10명을 이미 추천한 바 있으며, 9월 6일 2명의 이사장 후보를 대구시에 추천했다.
이번에 내정된 문기봉(1963년생) 내정자는 달성고, 계명대를 졸업 후 경북대 경영대학원에서 석사학위를 취득했으며, 한국도로공사에서 30년 이상 근무하는 동안 대구경북본부 본부장, 휴게시설처장, 인력 처장, 기획본부 본부장 직무대행 등 다양한 부서를 두루 역임했다.
특히, 한국도로공사 재직 시 고속도로 전 노선의 각종 시설물 유지관리, 휴게소 및 주유소 운영 정책 수립 등 시설 전반의 관리뿐만 아니라 국회 및 대정부 업무, 인사 및 노무관리 총괄 등 다양한 업무 경험과 노하우를 갖춰 새롭게 통합․출범하는 공공시설관리공단을 이끌어 갈 적임자로 평가받고 있다.
문기봉 대구공공시설관리공단 이사장 내정자는 결격사유 조회 및 인사청문회를 거쳐 이달 말 임명될 예정으로 임명 이후 통합공단의 안정화와 양 공단에 분산된 시설들의 효율적인 통합관리를 위해 본격적으로 업무를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