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광읍과 일광읍 주민자치위원회는 지난 31일 긴급회의를 통해 이태원 참사 희생자들을 애도하고 유족들의 슬픔을 함께하기 위해 이번 행사를 취소하기로 결정했다.
당초 ‘일광읍 어울림한마당’ 행사는 플리마켓을 비롯해 농수산물 직거래장터, 열린음악회, 어린이 체험 프로그램 등 다양한 행사를 개최할 예정이었다.
박명희 일광읍주민자치위원회 위원장은 "이태원 참사로 인해 오는 5일까지 국가 애도기간으로 선포됨에 따라 이번 행사를 취소하게 됐다”면서 “이태원 참사 희생자와 유가족에게 깊은 애도를 전하며, 부상을 입으신 분들의 빠른 쾌유도 기원한다"고 밝혔다.
기장군 정관읍행정복지센터, 민원편의공간 '새단장'
1층 공간 민원응대 특화 공간으로 조성지난 9월부터 진행한 리모델링을 통해 방문 민원의 혼선을 줄이고 업무 담당자와의 신속한 1:1 상담과 처리가 가능하도록 사회복지 관련 업무담당자를 일렬로 전면 배치하고, ‘순번대기 시스템’을 도입하는 등 청사 1층 공간을 민원편의 공간으로 특화했다.
특히 1층 입구에 설치한 ‘순번대기 시스템’은 키오스크형 순번 발행기로 각 업무 창구별 대기번호와 음성이 함께 나타나 민원인이 창구 위치를 쉽게 찾을 수 있어 불필요한 대기 시간이 대폭 줄어들 것으로 예상된다.
키오스크 사용이 익숙하지 않은 주민들을 위해 현장 안내도우미도 배치해 민원인들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도모하고 있다.
김종천 정관읍장은 "순번대기 시스템 도입을 비롯해 이번 민원공간 리모델링을 통해 민원인들이 쾌적한 환경에서 보다 신속하고 편리하게 민원을 처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시대의 변화에 발맞춰 최상의 민원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기장군, ‘BUSAN-UP' 평생학습 '동백꽃' 프로젝트 ’활짝'
온라인 활동(動)으로 다양한(百) 평생학습 꽃(꽃)피워요‘BUSAN-UP, 평생학습 동백꽃 프로젝트’는 비대면(온라인) 평생학습 생태계 구축과 활성화를 목표로 부산시 11개 구·군이 함께하는 평생학습도시 컨소시엄 사업으로 기장군은 이와 연계해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먼저 동(BOOM-UP) 사업은 평생학습 활동가를 양성하는 프로그램이다. 평생학습 인플루언서(4명)와 영상제작 활동가(4명)를 양성해 관내 다양한 평생학습 소식들을 지난 7월부터 블로그에 소개하고 홍보 영상을 제작해 10월부터 기장군 평생학습 홈페이지에서 홍보해 오고 있다.
다음은 백(BOTTOM-Up) 사업으로 비대면(온라인) 평생학습 특화 프로그램이다. ‘기장 평생학습TV’ 유튜브 채널을 활용한 영상교육으로 국사편찬위원회 사료조사 위원인 황구 역사전문가와 평생학습관 영상교육 수료생 4명이 함께 제작한 ‘랜선 기장 역사탐방’과 기장군건강가정다문화가족지원센터 사법통역사 8명이 함께 제작한 ‘랜선 군민대학(외국어)’을 오는 11월 중순부터 유튜브 채널에서 각 10편씩 만나볼 수 있다.
마지막으로 꽃(BLOOM-Up) 사업은 양성된 평생학습 활동가를 통해 성과를 공유하는 프로그램이다. 지난 22일 개최된 제3회 부산 평생학습주간에서 공동 홍보·체험관을 운영하면서 평생학습 SNS 홍보채널 가입 안내, 평생학습 영상 상영, 비대면 평생학습 체험 활동 등 시민들에게 대면·비대면 평생학습을 홍보하는 시간을 가졌다.
기장군 관계자는 “이번 ‘BUSAN-UP, 평생학습 동백꽃 프로젝트’는 부산의 온라인 평생학습 활성화에 기여한 바가 크며, 부산인재평생교육진흥원과 평생학습도시와의 네트워크 우수사례로 남을 것"이라며 "기장군은 앞으로도 시대변화에 대응하는 평생학습 사업 추진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